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j 이재현 차명계좌에 임직원 5백명 동원

CJ그룹 비자금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이재현 회장의 차명계좌에 임직원 500여명의 명의가 동원됐다는 주장이 나왔다고 KBS가 2일 보도했다.

원본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6/02/2013060202323.html?news_Head1

 

2013/06/02 - [분류 전체보기] - 이미경 CJ부회장, 오바마에 거액 정치헌금 확인-영주권자나 시민권자냐?

 


CJ 회장실과 지주회사에서 10년 넘게 근무했던 박모씨는 KBS와의 인터뷰에서 “재무팀의 요청으로 차명계좌 개설을 위해 신분증 사본과 계좌신청서를 보냈다”며 “이름을 빌려주는 데 동의하면 차명계좌 개설과 관리는 재무팀이 모두 알아서 했다”고 증언했다.

차명계좌는 주로 계열사 주식을 사고파는 데 사용됐고 박씨 계좌에만 3억원이 넘는 돈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됐다. 명의를 빌려준 임직원의 직급에 따라 차명계좌 액수에 차등을 둬 상무 이상 임원급은 10억 원 이상, 부장 이하 직원들은 10억 원 이하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CJ 측에 이렇게 임직원 명의로 개설된 차명계좌는 500여개에 달한다고 방송은 전했다.

또 방송에 따르면 CJ 측은 2000년대 중반부터 명의신탁 약정과 보안각서까지 받는 등 감시를 부쩍 강화했는데, 이름을 빌려준 임직원이 계좌 비밀번호를 바꾸고 돈을 빼돌리는 사고가 자주 일어났기 때문이다.

이 회장의 차명계좌에서 계좌 명의자가 예금을 빼돌리는 사고가 잇따르자 회사 측이 흥신소까지 동원해 직원들을 미행했다.

전 CJ 회장실 직원 A씨는 KBS와의 인터뷰에서 이 회장의 돈을 회수하기 위해 흥신소까지 동원해 온갖 회유와 협박을 동원했다고 증언했다.

A씨는 또 사측이 이런 사고를 사전에 막기 위해 ‘사찰팀’도 운영했다고 주장했다. A씨는 “직원들의 메신저, 전화, 이메일은 100% 노출돼 있고. ‘노조’ 같은 단어가 발견되면 인사에 불이익을 받는다”며 “부모님 주소까지 공유한다”고 말했다.

CJ 측은 이에 대해 “흥신소를 동원했다는 내용은 알지 못하고, 사찰한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현재 이 회장의 차명계좌는 프라이버시 차원에서 운용 중인 20여 개뿐”이라고 해명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CJ는 차명재산에 대한 세금을 모두 냈다고 주장하지만, 검찰은 검증되지 않은 차명 재산이 더 있는 지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