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민간인불법사찰 - 대기업회장 동향도 감시 - 펌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이 집중적으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진 2008·2009년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국내 대기업 총수들에 대한 동향 정보도 전방위로 수집했던 것으로 22일 전해졌다. 공직 감찰이 임무인 공직윤리지원관이 민간인인 재벌 총수의 동향을 조사한 것은 권한 밖의 일이다.

원본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3/23/2012032300214.html 

대기업 총수도 사찰

사정당국 관계자는 "공직윤리지원관실은 대기업 총수들의 후계 구도와 세금 납부 문제에서부터 사적인 만남까지 전반적인 동향 정보를 수집했던 것으로 안다"며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컴퓨터를 압수수색했던 검찰도 하드디스크 복원을 통해 이에 대한 정보를 상당 부분 확보하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재벌 총수들에 대한 동향 정보 수집은 수시로 이뤄졌던 것으로 안다"고 했다.

장진수 전 주무관이 받은 돈의 출처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 자료를 폐기한 장진수 전 총리실 주무관은 최근 자신이 검찰 수사를 받던 2010년 8월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으로부터 1500만원을, 작년 4월 중순 류충렬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옛 공직윤리지원관)에게서 5000만원, 작년 8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한테 2000만원 등 세 차례에 걸쳐 총 8500만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돈의 출처를 밝히는 것이 이번 사건의 결정적 단서로 떠오르고 있다. 돈의 출처와 관련해 정치권에선 3가지 가설이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자금설

장 전 주무관은 류 관리관이 건넨 5000만원에 대해 "류 관리관이 '장석명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이 보낸 돈'이라고 얘기했다"고 했다. 이 때문에 이 돈이 청와대 민정수석실 활동비를 전용해 만든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장 비서관은 "돈을 주기는 커녕 장 전 주무관과 일면식도 없다"고 했다. 류 관리관은 한때 "장 전 주무관이 형편이 어렵다고 해서 십시일반으로 돈을 만들어줬다"고 했으나, 최근 주변에 "정확한 5000만원의 출처에 대해선 끝까지 말할 수 없다"는 말을 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정부 특수활동비?

여권 일각에선 모 부처 국장급 공무원 A씨가 5000만원을 조성해 줬다는 설(說)도 돌고 있다. A씨는 현 정권 초 청와대에 파견돼 근무하다 2010년 소속 부처로 복귀했다. 회계에 정통한 A씨가 정부의 특수활동비 등을 이용해 조성한 것이란 얘기다. A씨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황당한 이야기"라고 부인했다. 야권 관계자는 "정보기관의 특수활동비를 주목하고 있다"고 했다.

정권 실세 자금설

이번 사건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이명박 대통령과 동향(同鄕) 출신인 '영포(영일·포항)라인' 출신이다. 이 때문에 이 전 비서관이 건넨 2000만원을 포함해 장 전 주무관에게 건너간 돈이 정권 실세가 조성한 자금의 일부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장 전 주무관이 폭로한 녹취록에는 이 전 비서관의 부하 직원인 최 전 행정관이 현금 10억원을 입막음 조로 생각하고 있다는 취지로 이야기하는 대목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