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박근령-박지만, '최태민에 속고 있는 언니를 구해달라'탄원서 전문

박근혜 의혹 검증<2> 박근령- 지만 남매가 청와대에 보낸 탄원서 공개
오죽하면 형제들이 ‘언니를 구해달라’고 탄원까지
‘이런데도 정말 떳떳합니까?’

박정희 대통령은 서거 2개월전 김계원 비서실장에게 박근혜-최태민의 관계를 말하면서‘그놈이 말이야, 근혜를 홀려가지고 내가 혼을 좀 내줬지.. 그년(박근혜)이 그놈한테 홀려 도무지 시집가려고 해야 말이지, 그러니 내가 어떻게 재혼할 수 있겠나’라고 신세한탄을 했다는 기록이 10.16 재판기록에 기술되었던 것이 최근에 다시 회자되고 있다.
최태민은 박근혜와 만든 구국여성봉사단을 빙자로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1인당 2,000만원에서 5,000만원 입단 찬조비를 받거나 월 200만원 운영비를 받아 수십억을 챙겼다. 최태민이 최초로 문제시 된 것은 김재규 때문이다. 김재규가 박정희를 쐈을 때 간접적인 이유로 든 것이 박정희의 문란한 사생활과 자식 문제(박근혜- 최태민) 때문이라는 김재규의 항소이유서에서 보듯이 두 사람의 관계는 의혹 이상이라는 것이다.
이런 사실을 뒷받침 하는 문건은 다름 아닌 1990년 박근혜 후보의 동생인 박근영-박지만 남매가 당시 노태우 대통령에게 보낸 탄원서에 구구절절 기술되어있다. 최태민에게 속고 있는 언니를 구해 줄 사람은 각하뿐이니 도와달라고 호소하는 이 탄원서의 내용을 <선데이저널>이 공개한다.
이 기사는 지난 2007년 대선 당시 오마이 뉴스에 보도된 내용이나 박 후보가 경선에서 패배하는 바람에 흐지부지된 기사를 입수한 것이다. <편집자 주>

“진정코 저희 언니(박근혜)는 최태민씨에게 철저히 속은 죄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철저하게 속고 있는 언니가 너무도 불쌍합니다! 대통령의 유족이라는 신분 때문에 어디에 하소연 할 곳도 없고 또 함부로 구원을 청할 곳도 없었습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둘째 딸 박근령(현 육영재단 이사장)과 장남 박지만(현 EG 대표)은 1990년 8월 14일 한 통의 긴 편지를 썼다. 일종의 ‘탄원서’로 수신인은 노태우 당시 대통령이다.
이 편지에는 고 최태민 목사의 전횡·비위를 주장하는 내용과 “저희 언니와 저희들을 최씨의 손아귀에서 건져 주십시오”라고 노 대통령에게 요청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편지의 분량은 A4용지 12장에 이른다.
이 편지는 박근령 현 육영재단 이사장이 직접 쓴 것으로 보인다. 실제 <오마이뉴스>가 전문 필적감정소에 의뢰한 결과, 지난 1990년 <가정조선> 12월호에서 보도한 박 이사장의 친필편지와 <오마이뉴스>가 단독 입수한 편지의 필체가 동일인의 것으로 밝혀졌다.

“최태민 옹호하는 언니 말 듣지 마세요”

특히 편지에서 박근혜 한나라당 대선 경선 후보와 최태민 목사와의 관계를 서술하는 부분은 눈길을 끈다. 둘의 관계를 박 이사장의 주장대로 짧게 정리하면 이렇다.
“언니 박근혜는 최 목사에게 철저하게 속고 있으니 빨리 구출해 달라”
박 이사장은 편지에서 “(최 목사는) 순수한 저희 언니에게 교묘히 접근해 언니를 격리시키고 고립시킨다”며 “이번 기회에 언니가 구출되지 못하면 언니와 저희들은 영원히 최씨의 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그의 장난에 희생되고 말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어 박 이사장은 “우리의 소중한 언니를 잃고 싶지 않지만 저희들에게는 힘이 없다”며 “저희들에게 힘과 용기를 줄 수 있는 분은 오직 각하 내외분 뿐”이라고 노 대통령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박 이사장은 노 대통령에게 문제 해결을 위한 한 가지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최 목사에 대한 언니 박근혜의 우호적인 말을 듣지 말라는 것이다.
“최씨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언니인 박근혜의 청원(최태민씨를 옹호하는 부탁 말씀)을 단호히 거절해 주시는 방법 외에는 뾰족한 묘안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해 주셔야만 최씨도 다스릴 수 있다고 사료되며 우리 언니도 최씨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환상에서 깨어날 수 있을 것이옵니다.”
또 박 이사장은 “각하 내외분께서 언니인 박근혜를 만나 주신다면, 이 점을 최씨가 교묘히 이용해 우리 언니를 자기의 손아귀에 넣고 그 막강한 힘을 오히려 저희 유족 탄압에 역이용 할 것”이라며 “언니의 말 한마디면 최씨는 어떤 위기도 모면할 수 있고 또 어떤 상황에서도 구출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졌다”고 적고 있다.

“최태민 목사, 언니의 비호아래 치부”

이어 박 이사장은 “이제는 도저히 참을 수 없고 참아서도 안될 일이 눈앞에 닥쳤다”며 최 목사의 비위와 전횡을 장황하게 서술했다. 그 분량이 A4용지 5장에 이른다.
박 이사장이 편지를 통해 주장하고 있는 최 목사의 비위와 전횡은 자세하고 다양하다. 박 이사장은 크게 ▲금전 편취 ▲유가족에 대한 인격 모독 ▲부모님에 대한 명예 훼손으로 나눠 총 18개 항목으로 최 목사의 잘못을 노 대통령에게 고발했다.
특히 최 목사의 금전 편취는 언니 박근혜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박 이사장은 적고 있다. 박 이사장은 “최씨는 아버님(박정희) 재직시 아버님의 눈을 속이고 우리 언니인 박근혜의 비호 아래 치부하였다는 소문이 있다”며 “아버님이 돌아가신 후 자신의 축재 행위가 폭로될까봐 계속해 저희 언니를 자신의 방패막이로 삼아 왔다”고 주장했다.
박 이사장은 “(최 목사는) 유족이 핵심이 된 각종 육영사업, 장학재단, 문화재단 등 추모사업체에 깊숙이 관여해 회계장부를 교묘한 수단으로 조작하여 많은 재산을 착취했다”며 “지금은 서울 강남 및 전국에 걸쳐 많은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오마이뉴스> 등의 취재 결과, 최 목사의 막내 딸 최순실 씨와 여섯 번째 딸은 현재 강남에 수백억 원대의 빌딩을 각각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최순실씨의 남편 정윤회씨는 박 후보의 입법 보조원을 지내기도 했다.
또 유가족에 대한 인격 모욕을 서술한 부분도 눈에 띈다. 박 이사장은 “(최 목사는) 경비원을 언니에게 붙여 우리 형제들과 완전히 차단시키고 있다”며 “이로 인해 우리 형제들은 서로가 지척에 있으면서도 만나지도 못하고 소식도 들을 수 없으며 전화 대화마저도 못하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박 이사장은 부모님 명예 훼손과 관련 “최씨는 부모님의 유덕을 기리는 기념사업회를 형식적으로 만들어 놓고 이름만 ‘박정희 대통령 육영수 여사 기념사업회’이고 실제 내용은 최태민 기념사업회로 전락되어 가고 있다”며 “언니 박근혜가 대표 이사권이 있다는 것을 최대한 이용해 그 배후에서 모든 것을 관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이사장은 이와 같이 최 목사의 비위·전횡을 주장하며 “금전 편취나 비리 관한 사항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사회에 환원하면 되지만, 부모님의 명예 훼손은 사회와 국가 차원에서 철저히 다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근혜 “최 목사 의혹의 실체 없다”

최 목사에 대한 비판적인 견해로 가득한 이 편지 마지막에는 ‘박근영·지만’의 이름이 차례로 적혀 있다. 박지만씨는 1990년 12월 <우먼센스>와의 인터뷰에서 “큰 누나(박근혜)와 최 씨와의 관계를 그냥 두는 것은 큰누나를 욕먹게 하고 부모님께도 누를 끼치게 되는 것 같아 떼어놓으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편지가 실제로 노태우 당시 대통령에게 전달됐는지는 알 수 없다. 다만 1990년 12월 당시 <주부생활>을 비롯한 몇몇 여성지는 “박근령씨가 고위층에게 수십 통의 탄원서를 보냈다”고 보도하고 있어 청와대에 전달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당시 육영재단에 깊이 개입했던 한 인사도 “당시 박근영씨가 직접 탄원를 썼으며, 박근영씨를 돕던 분이 이 글을 다시 정서해서 청와대에 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 편지가 작성된 시기는 육영재단 운영권 문제로 박근혜 당시 이사장과 동생 박근령씨가 논란을 벌이던 때다. 당시 최 목사는 육영재단 고문을 맡고 있었다. 박근령씨와 숭모회라는 단체는 “최 목사가 박근혜 이사장을 배후에서 조정한다”며 최 목사의 퇴진을 주장했다.
박 후보는 1990년 11월 육영재단 이사장을 동생 박근령 씨에게 넘겼다. 박 후보는 세상에 동생과의 불화설이 나도는 것을 우려해 “건강이 악화돼 심신이 피곤해 물러나는 것”이라고 밝혔다. 당시 박 후보는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누구에게 조종받는다는 것은 내 인격에 대한 모독이다”며 “최 목사는 청와대 시절 새마음운동을 하면서 알게 된 사이로 1988년 기념사업회를 만들 때 내가 도움을 청해 몇 개월 동안 나를 도왔을 뿐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박 후보에게 최태민 목사와의 ‘과거사’는 최대 취약점 중의 하나다. 최 목사에 대한 의혹은 오랫동안 박 후보를 괴롭혀 왔다. 박 후보는 세상이 의혹의 눈초리를 보낼 때마다 최 목사를 적극적으로 변호했다.
박 후보는 지난 7월 19일 한나라당 국민검증청문회에서도 “내가 아는 한도에서 지금까지 최 목사에 대한 의혹의 실체는 없다”며 “만약 최 목사에게 문제가 있었으면 아버지 시대나 이후 정권에서 법적 조치를 받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탄원서와 관련 육영재단 쪽은 명확한 입장 표명을 피했다. <오마이뉴스>는 수 차례 박 이사장과의 접촉을 시도했으나 성사되지 못했다. 다만 박근령 이사장 비서관을 맡고 있는 문상철씨를 통해 간접적인 대답을 들을 수 있었다.
문 비서관은 “박 이사장은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이 진행되고 있는 요즘 같은 상황에서 과거의 탄원서에 관해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모든 상황이 정리되고 기회가 되면 그때 가서 말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문 비서관은 “박 이사장은 요즘 같은 민감한 시기에 무슨 말을 해도 언니 박근혜 후보와 연결되기 때문에 말을 아끼고 있다”고 밝혔다.

선데이저널 기자 입력 : 2012-08-26 13:08:13 / 수정 : 2012-08-23 13:0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