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윤창중 기용, 새누리당 친박 친이도 부글부글

새누리당 ‘윤창중 기용’ 부글
친박도 친이도 ‘속앓이’만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대표적인 극우·보수 논객인 윤창중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을 수석대변인에 기용한 것에 대해 당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다. 대선 이후 대통합·대탕평을 외친 박 당선인이 첫 인사부터 야권에 막말을 일삼아 온 인사를 천거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원본출처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566972.html

중도성향의 한 새누리당 의원은 “첫 인사는 국민에게 신선한 인상을 주고 그것을 통해 (국정운영) 방향을 짐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의미가 있어야 하는데 일종의 극우 인사를 기용해 걱정된다”고 했다. 한 초선 의원도 “(윤 수석대변인 기용은) 한마디로 황당한 인사다. (대통합 인사를 기대했는데) 더 할 말이 없다”고 했다.

야당의 비판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또다른 중도성향 의원은 “야당에 공격의 빌미를 줘선 안 되고 적어도 한달 이상은 박수 받으며 지나갈 수 있어야 하는데, 처음부터 공격할 빌미를 제공해 동력을 살리기 어렵게 됐다”고 걱정했다.

친이계는 더욱 높은 강도로 비판했다. 한 친이계 의원은 “(박 당선인 인사에 대해) 별로 기대하지 않았지만 이 정도일 줄 몰랐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 수석대변인은 아무한테나 시비 걸면서 입에 거품 무는 사람”이라며 박근혜 정부가 첫 단추부터 잘못 꿰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다른 친이계 의원도 “국민대통합이라는 당선인의 철학에도 안 맞다. 수석대변인이 된 뒤에도 기존의 (극우 보수) 논조로 일을 하면 (임명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전 논리를 수정·정리하고 통합 마인드로 일한다면 이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친박 인사들은 ‘벙어리 냉가슴’ 분위기다. 공개적으론 침묵하고 있지만 불만스런 속내를 내비친다. 한 친박계 원로인사는 “박 당선인이 처음부터 세게 했다. 그렇게까지 기용하지 않아도 되는데…”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는 “윤 수석대변인을 (인수위 기간) 두달 정도만 쓰고 청와대는 안 데리고 갈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일말의 기대감을 비치기도 했다. 한 친박계 핵심 인사도 “첫 인사부터 (국민대통합과) 거꾸로 가고 있다. 국민대통합을 얘기하더니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친박계가 제외된 데 대해서도 에둘러 불만을 제기했다. 한 친박 인사는 “탕평이니 중용이니, 이런 데 너무 집착하다 보면 차라리 유능한 측근을 쓰는 것만 못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동훈 기자 cano@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