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완구, 분당토지 투기매입의혹 허위해명 드러나 [조선일보 펌]

이완구 총리 후보자가 분당 토지 투기 매입 의혹에 대해 한 해명이 거짓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 전망이다.

이 후보자 측은 분당 대장동 남서울파크힐 토지를 투기 목적으로 매입했다는 의혹이 일자 “토지 매입 전후로 광고성 기획기사가 여러 차례 나왔고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공개 정보로 토지를 샀다”고 밝혔다. 그러나 본지가 당시 기사를 검색해 본 결과 이 후보자 측이 토지를 매입한 2000년 6월24일 이전에는 남서울파크힐 관련 기사가 없었다.

원본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2/02/2015020200797.html?news_top


남서울파크힐 기사가 처음 나오기 시작한 시점은 이 후보자의 장인과 지인이 토지를 구매 한지 약 3개월이 지난 2000년 9월18일이었다. 이날 A경제지에 나온 ‘남서울골프장 주변에 고급 주택단지가 들어선다’는 기사 말미에는 “남서울파크힐 사업부지는 지난 30여년간 녹지로 묶여 개발이 제한됐지만 지난달 분당구청이 건축허가를 내주면서 개발이 가능해졌다”는 내용이 붙어 있었다.

이후 2000년 말부터는 본격적으로 남서울파크힐 관련 기사가 각종 매체에 등장했다. 시공사가 정해져 사업이 본격적으로 굴러가기 시작한 2001년 3월 이후부터는 한 달에 2건꼴로 기사가 나왔다. 즉 이 후보자가 토지를 매입한 후에는 남서울파크힐 기사가 꾸준히 나왔지만 매입 전에는 기사를 찾아볼 수가 없었다.

또 이 후보자 측이 토지를 매입한 2000년 6월은 정부와 성남시가 분당 일대에 강력한 주택건설 규제 정책을 추진하던 시점이었다. 정부는 2000년 4월 ‘난개발 방지와 녹지훼손에 따른 주거 환경 악화를 막기 위해 7월부터 보전녹지지역에서 단독주택을 세울 수 없도록 규제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또 성남시는 5월 31일 ‘보전녹지지역 내 단독주택 건축 허가는 농ㆍ축ㆍ임업에 종사자에 한해 허용한다는 내용의 도시계획조례안을 7월 1일부터 시행하겠다’고 입법예고한 상태였다. 말하자면 정부의 정책을 아는 부동산 기자들 입장에선 분양 기사를 쓰기 어려운 시점이었다.

또 이 후보자 측은 토지를 매입한 날 인근 13개 필지의 소유자가 일제히 바뀌었다는 언론의 지적에 “시행사가 대신 일괄 등록을 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한 상태다. 말하자면 이 후보자가 실제로 토지 매매 계약을 한 시점은 2000년 6월 29일 이전이라는 이야기다.

한편 본지가 이 같은 사실에 대해 확인을 요청하자 이 후보자 측은 처음 “관련 기사를 가지고 있다”며 “곧 기사를 보내주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내 “이런저런 의혹에 대해 일일이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고 입장을 바꿨다. 이 후보자 측은 이어 "의혹에 일일이 대응하면 불필요한 의혹과 오해가 생길 수 있어 8일 열릴 예정인 인사청문회에서 모든 자료를 공개하겠다"는 최종 입장을 밝혔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