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황우여 - 이한구 정리못하면 새누리는 유정회꼴 못면한다 : 여당대표가 아니라 초선의원만 못하다

각종 의혹에 휩싸인 일부 장관 후보자를 놓고 새누리당 내부가 복잡해지고 있다.

황우여 당대표는 28일 "청문회 전(前) 사퇴 요구는 없다"고 했다. 하지만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 자리에선 처음으로 '김병관 국방장관 후보자 자진 사퇴' 요구가 제기됐다. 당내 비주류 측의 '김병관 불가론'의 수위가 점차 높아지는 양상이다.

원본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3/01/2013030100199.html


◇"청문회 전 자진 사퇴 없어"

황 대표는 이날 본지 기자와 만나 "인사청문회는 일단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청문회를 해보고 그래도 의혹에 대한 해명이 미흡하면 그때 가서 당에서 문제 제기를 할 수 있다"고 했다. 황 대표는 "사전에 장관 후보자들이 드롭(자진 사퇴)해 버리면 당에도 부담이 된다"고도 했다. 이는 '김병관 카드'를 고수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을 뒷받침하겠다는 얘기다.

그러나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선 두 최고위원이 이 문제를 놓고 각자 다른 말을 했다. 먼저 비박계인 심재철 최고위원이 김 후보자를 거명(擧名)하며 "20여개에 달하는 의혹만으로도 용퇴할 조건은 넘친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그는 "무슨 고구마 줄기도 아니고 자고 나면 문제가 터진다. 새 정부에 부담 주지 말고 하루빨리 자진 사퇴하라"고 했다. 그동안 정의화·이병석·정병국 의원 등 구(舊)친이계 비주류 측이 "문제가 있는 후보자는 사전에 정리돼야 한다"는 식의 목소리를 냈고 강도는 점점 세지고 있다.

마이크를 넘겨받은 친박 유기준 최고위원은 "제기된 의혹은 인사청문회 규정에 따라 검증하면 된다"며 반박했다. 그는 재차 "이처럼 해결 방안이 명확한데 야당이 여론재판을 유도하며 대통령을 압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도 했다. 회의 분위기는 냉랭해졌다.

잠시 후 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되자 최고위원들은 배석하던 보좌관과 당직자들은 모두 퇴장시켰다. 이후 회의 주제는 정부 조직 개편안 등으로 넘어갔고 더 이상의 확전(擴戰)은 없었다고 한다. 한 최고위원은 "이미 서로 입장을 확인했는데 더 하면 싸움밖에 더 되겠느냐"고 했다.

당 지도부나 원내에선 '새 정부가 출범하는 마당에 당이 도와야 한다'는 기류가 훨씬 많다. 최고위원회 멤버들은 심 최고위원을 제외하면 거의 친박이고 의원들도 박 대통령이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공천했던 사람들이다.

◇정부 조직 개편 협상, 강경론 앞서

정부 조직 개편안 협상을 둘러싼 당내 분위기도 이와 유사하다. 이날 회의에서 일부 최고위원은 "혹시라도 야당이 더 양보할 게 있는지 허심탄회하게 얘기해보자"고 했다. 하지만 협상 사령탑을 맡고 있는 이한구 원내대표는 "허심탄회하게 얘기해도 이제 양보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일축했다고 한다. 이는 박 대통령 및 그 주변의 기류와 일치한다.

그러나 당내 저변의 분위기는 다소 다르다. "지도부는 도대체 뭐 하고 있느냐"는 불만이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황우여 대표가 이날 "이번 주말까지 국회의장단, 여야 당대표와 원내대표 등 7인이 회동하자"고 민주당에 제안한 것도 이런 기류를 의식한 측면이 컸다.

일단 민주당의 반응은 부정적이지만 새누리당 측은 "민주당도 여론의 부담 때문에 7인 회동에 나오지 않겠느냐"고 했다. 물론 새누리당은 '방송 진흥 기능의 미래창조과학부 이전' 같은 쟁점은 양보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야당이 '방송의 공정성 침해'를 우려하는 만큼 그에 대한 보완 장치를 제안하는 내용이 될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