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황장엽 방일등 기밀유출 국정원 4급직원 해임

일본에 파견돼 정보 수집 활동을 하던 국가정보원 직원이 기밀 8건을 누설해 국정원에서 해임된 것으로 밝혀졌다. 일부 기밀은 북한 간첩에 넘어간 것으로 국정원 조사결과 드러났다.

원본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2/07/2012020700069.html?news_Head3 

국정원은 2009년 6월부터 주일 한국대사관에 파견돼 '조총련 와해 담당' 팀장으로 활동하던 최모(국정원 해외정보관 4급)씨가 2009년 10월부터 2011년 2월까지 일본의 전·현직 기자 및 시민단체 관계자에게 기밀을 누설한 사실을 적발했다.

최씨는 2009년 10월에는 일본 해상보안청 조사관 E씨를 만나 "나카이 히로시 일본 공안위원장을 접견할 계획이고, 황장엽씨도 12월경 방일(訪日) 예정"이라는 정보를 누설했다.

국정원 조사결과 이 정보도 일본 민방 TV 기자를 거쳐 말레이시아에 주재하는 북한 정찰총국 공작원에게 넘어간 것으로 드러났다. 정찰총국은 황장엽씨 암살을 기도하고 천안함 폭침을 주도한 북한의 대남 공작기구다.

최씨는 2010년 7월에는 일본 일간지 기자였던 A씨에게 김현희씨 방일과 관련해 "나카이 공안위원장이 다쿠치 야에코(납북자)의 생존 정보를 전달했다"고 말하고, 2011년 2월 "일본 외상이 외무성 직원을 콩고에 보내 북한 사람과 접촉하도록 했다"는 등의 정보를 전달한 것으로 국정원은 파악했다. 국정원은 이 정보들도 북한 간첩에게 넘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 다쿠치 야에코는 1978년 납북돼 1981년부터 2년간 김현희에게 일본어를 가르쳤다.

최씨는 2010년 10월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사건이 발생하자 TV아사히 C기자와 통화하거나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보내 "북한은 군사시설을 노렸을 것으로 생각한다. 성능이 낮아 표적이 빗나갔다"고 말했다. 이 내용은 북한 간첩에게 넘어간 것으로 조사됐다.

국정원은 최씨와 친분이 있는 A씨가 수시로 북한 공작원에게 첩보를 보고했다는 정보를 입수해 최씨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사실은 최씨가 국정원의 해임 처분에 불복해 지난 5일 서울행정법원에 해임 무효 소송을 내면서 알려졌다. 국정원은 작년 6월 최씨를 해임했다. 최씨의 직속상관 등 국정원 직원 3명도 '국정원장 경고' 처분을 받았다.

그러나 최씨는 "북한 공작원에게 흘러들어 갔다는 정보는 사실상 기밀이라고 할 수 없으며, 정상적인 정보활동 과정에서 출처를 은닉해 언급한 내용이 북측으로 넘어갔다는 이유만으로 해임한 것은 부당하다"고 말했다. 최씨는 또 "국정원이 징계처분을 사전 통지도 하지 않아 절차를 어겼으며 징계권도 남용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