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북, 어젯밤 서해 NLL 침범 - 경고사격받고 퇴각


북한 경비정이 천안함 사건이 발생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해 남하하다가 우리 해군의 경고사격을 받고 퇴각했다.

16일 합참에 따르면 북한 경비정 1척이 15일 오후 10시13분쯤 서해 NLL을 넘어 1.4마일(2.2km)까지 침범, 연평도 서북방 8.5마일(13.7km) 해역으로 남하하다 우리 해군의 경고통신을 받고 30분만에 북상했다.

하지만 또다른 북한 경비정이 47분이 지난 오후 11시30분쯤 같은 해역으로 NLL을 1.3마일(2km) 넘어왔다. 이에 우리 해군이 경고통신을 했으나 북한 경비정이 계속 남하하자 교전수칙에 따라 경고사격을 2차례 했으며, 북한 경비정은 9분만에 북한해역으로 올라갔다. 

북한 함정이 서해 NLL을 침범하기는 천안함 사태 이후 처음이다.

군 관계자는 “북한 경비정은 수시로 NLL을 침범하기 때문에 이번에도 특별한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지 않는다”며 “하지만 천안함 사태 이후 처음 월선을 했기 때문에 그 의도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은 북한이 천안함 사태 이후 우리 해군의 작전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일부러 NLL을 넘어왔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한편 NLL 침범이 새로운 일이 아닌만큼 천안함 사건과는 무관하다는 점을 보이기 위해 침범했을 수도 있다고 보고 여러 각도에서 북한의 의도에 대해 분석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