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언론보도

MB 개각, 총리- 장관 누가 거론되나

청와대 참모진과 한나라당 지도부 개편이 마무리됨에 따라 여권의 인적 쇄신을 화룡점정할 개각 작업에도 속도가 붙고 있다.

원본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7/18/2010071800035.html?Dep1=news&Dep2=headline1&Dep3=h1_08

이명박 대통령은 주말 내내 집권 하반기 안정적 국정 운영을 뒷받침할 최적의 내각 진용을 짜기 위해 구상에 골몰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각 시기는 당초 7.28 재보선 직후를 점쳤지만 인적 개편을 하루빨리 마무리해 구심점을 회복함으로써 ‘집권 3년차 증후군’을 차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 이르면 재보선 전에라도 단행할 것이란 전망이 적지 않다.

◇총리 교체 주목..후임 ‘화합형’ 무게 = 가장 큰 관심사는 정운찬 국무총리의 교체 여부다.

여권에서는 정 총리가 이미 사의를 표명한 만큼 집권후반기 큰 틀의 체제 구축이란 차원에서 교체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만약 정 총리가 교체된다면 후임 총리의 콘셉트는 화합형과 세대교체형을 놓고 관측이 엇갈리고 있지만 화합형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분위기다. 두가지 콘셉트의 융합형을 선택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다.

임태희 대통령실장이 50대 중반의 세대교체형.실무형 인물인 만큼 후임 총리는 60대 이상이면서 국정 경험이 있고, 이념.지역.정파적 차이를 극복할 화합형 인물이 될 것이란 예상이다.

안상수 신임 한나라당 대표가 취임 일성으로 주문한 정치인 총리의 임명 필요성에 대해 이 대통령이 어떤 답을 내놓을지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후임 총리로는 호남 출신인 김덕룡 대통령 국민통합특보와이석연 법제처장, 이완구 전 충남지사와 정우택 전 충북지사 등이 거명되고 있다.

특히 이완구 전 지사는 비록 세종시 문제로 여권수뇌부와 갈등을 겪었지만 지사직을 스스로 던졌고, 아직도 지역민들의 인기가 높아 상품성이 있다는 점이 발탁 가능성의 근거로 꼽힌다.

아울러 영남 또는 여권 출신 인사이기는 하나 경륜과 정치력.행정력을 인정받는 강재섭 전 한나라당 대표,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 등도 하마평에 오른다. 강 전 대표는 그러나 T.K(대구.경북) 출신이라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하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40대 후반인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을 기용해 세대교체 기조를 완성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여권 내 계파 화합 차원에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총리설도 끊임없이 나오지만 실현 가능성은 작다는 게 중론이다.

◇장관, 최대 9명 교체 가능성 = 이번 개각에서는 많게는 장관이 9명까지도 바뀔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우선 고용노동부는 임태희 전 장관이 대통령실장으로 이동해 공석인 상태이고 김태영 국방 장관은 천안함 사태 이후 이미 이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해 교체에 무게가 실린다.

이와 함께 ‘장수 장관’ 교체론도 힘을 얻고 있다.

이 대통령의 임기 반환점에 즈음해 여권내 인적 순환을 원활히 하고 정부 조직에 새 기운을 불어넣는 차원에서 재임 2년이 된 장관은 바꿔줘야 한다는 여론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오는 8월로 임기 2년을 넘는 장관은 안병만 교육과학기술, 유명환 외교통상, 유인촌 문화체육관광, 이만의 환경, 장태평 농림수산식품, 전재희 보건복지, 정종환 국토해양 장관 등 7명.

만일 이들 장관이 모두 교체될 경우 15개 부처 장관의 절반이 넘는 9명의 장관이 바뀌게 된다.

장수장관이 모두 바뀌지 않는다고 해도 여성가족부를 교체 대상으로 거론하는 설도 있어 개각은 최소한 중폭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최장수 장관’인 유명환 외교통상 장관은 유임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오는 11월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가 올해 하반기 최대 역점 과제인 만큼 ‘업무 연속성’ 차원에서 유 장관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논리가 힘을 얻고 있다.

또 천안함 후속 조치 등 풀어야 할 현안이 산적해 있고 동일한 배경 속에서 김성환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유임된 점도 유 장관의 유임론에 무게를 싣는다. 김 수석은 외교장관 후임에 가장 유력하게 거론된 바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천안함 의장성명을 놓고 비판적 시각도 제기돼 유 장관의 교체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유인촌 문화부 장관 역시 유임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있다. ◇관가 ‘장관 하마평’ 무성 = 여권 인적개편이 늦어지면서 장관 교체가 거론된 부처는 다소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후임 하마평이 끊임없이 돌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이번에도 실세 장관을 기대하는 분위기이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이름이 거론되는 현역 여당 의원이 없는 상황이다.

내부 발탁은 유례가 없었다는 점에서 관계 분야 전문가 그룹중 호남 출신인 노민기 산업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을 비롯해 김원배 전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문형남 최저임금위원장 등이 물망에 오른다.

임 전 장관의 동서이자 근로시간면제심의위원장인 김태기 단국대 교수도 거명된다. 국방부는 초유의 함정 피격에도 군을 안정적으로 관리했다는 점에서 장관 유임을 기대하고 있지만 김태영 장관 스스로 사의를 표한데다 야당의 교체 요구가 거세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후임에는 안광찬(육사25기) 전 국가비상기획위원장과 이희원(육사27기) 대통령실 안보특별보좌관, 김관진(육사28기) 전 합참의장, 김병관(육사28기)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이성출(육사30기)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등이 거론된다.

또 현 정부 초대 국방장관 후보 물망에 올랐던 김인종 청와대 경호처장(육사 24기)도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교체가 유력한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의 후임으로는 청와대 교육과학문화 수석을 지낸 이주호 제1차관이 가장 먼저 거론된다. 40대 후반으로 세대교체 의미가 있고 현재 추진 중인 정책을 대부분 입안한 당사자라는 점에서다. 그러나 과학기술 쪽이 홀대를 받아왔다는 여론을 감안, 안철수 카이스트 교수를 비롯한 과학기술계 인사를 깜짝 발탁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만의 환경부 장관 후임에는 현역 정치인 몫으로 국회 환노위원으로 활약한 한나라당 조해진 의원이 거론되는 가운데 지난 지방선거에 불출마를 선언했던 김영순 전 송파구청장과 박태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의 후임으로는 ‘4대강 사업’의 중요성을 고려, 친이계인 한나라당 장광근 의원이나 박재완 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 등 실세 정치인이 올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국토부 출신 인사로는 권도엽 1차관과 김세호 최재덕 전 차관 등도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유인촌 문화부 장관이 교체될 경우에는 신재민 제1차관의 승진 기용 가능성과 함께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김대식 전 민주평통 사무처장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전재희 보건복지부, 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 현인택 통일부 장관도 관계와 정치권 안팎에서 유임설이 만만치않다. 모두 교체를 가정할 경우 복지부 장관 후임으로는 한나라당 진수희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한나라당 심재철 의원도 물망에 오른다.

농식품부 장관 후임에는 홍문표 농어촌공사 사장이, 통일부 장관 후임으로는 한나라당 진영 의원이 거명된다. 한편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자리를 옮긴 백용호 전 국세청장의 후임으로는 내부와 외부 인사가 동시에 거론된다. 내부에서는 이현동 차장이 1순위로 거론되고 있고, 외부에서는 대전지방국세청장을 지낸 조용근 세무사협회 회장을 비롯, 오대식 전 서울지방국세청장, 허병익 전 차장 등이 후보군에 들어있다. 허용석 전 관세청장, 김병기 전 재경부 기획관리실장도 거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