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치인 테마주 7명 검찰 고발 - 펌

금융감독원이 이른바 '정치인 테마주'의 주가를 조작해 끌어올린 혐의로 전업투자자 3명을 적발, 지난달 말 금융위원회에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원본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3/09/2012030900294.html?news_Head1 

금융위는 9일 이들을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다. 정치인 테마주는 대선 후보로 꼽히는 정치인들과 관련이 있는 기업의 주식을 말한다.

금융위에 따르면 이들은 수백억~1000억원의 현금 동원력을 가진 40대 남성들로, 3명 중 1명은 증권사 직원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7~8명이 팀을 짜 움직이는 이른바 작전 세력과 달리 단독으로 주가 조작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각기 1~2명씩의 월급쟁이 직원을 고용, 테마주 루머 확산 등 보조 역할을 맡긴 것으로 조사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들은 자금력이 충분해 단독으로 움직였고, 월 400만원 정도를 주고 고용한 직원 1~2명만 썼다"고 말했다.

이들이 주로 쓴 수법은 정치 테마주를 하루 120억~130억원어치씩 대량으로 사들여 주가를 끌어올린 다음 개인투자자들이 따라붙기 시작하면 1~2일 내에 팔아치워 5~8%의 매매 차익을 챙기는 방식을 반복하는 것이라고 금감원은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주가를 끌어올린 다음 상한가를 며칠간 유지해 '정치인 테마주라서 계속 오른다'는 소문이 퍼져 주가가 더 오르면 주식을 팔아서 손쉽게 차익을 챙겼다"고 말했다.

이들의 주요 공략 대상이었던 주식은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테마주로 알려진 보령메디앙스와 아가방컴퍼니, 문재인 통합민주당 상임고문 관련주로 포장된 바른손·우리들제약안철수 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안철수연구소 등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인 테마주는 작년 하반기에는 특정 정치인과 친분이나 학연 등 인연이 있는 기업들만 대상이 됐지만, 올 들어서는 대선 주자로 거론되는 정치인들이 공항 건설 등 지역 개발 이슈를 제기하면 해당 지역 연고 기업들까지 테마주로 둔갑해 매수세가 집중되는 양상을 보여왔다.

금융위 관계자는 "적발된 주가 조작 사범들은 '내 돈으로 내가 투자해서 차익을 얻었기 때문에 죄가 되지 않는다'고 강변하지만, 주식을 대량 매수해 인위적으로 주가를 끌어올렸기 때문에 명백한 범죄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 1월 특별조사반을 편성, 정치인 테마주로 분류된 70~80개 종목의 시세 조작 행위에 대해 조사를 벌여 왔다.

금융위는 당초 주가 조작 사범이 적발되면 긴급조치권을 발동해 여러 단계 절차를 생략하고 곧바로 검찰에 고발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정치인 테마주들의 상승세가 꺾인 상황이라 증권선물위원회 심의 등 통상적인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조사가 시작된 뒤 '왜 갑자기 조사를 해서 주가를 떨어뜨려 돈을 잃게 하느냐'는 항의 전화가 빗발쳤다"면서 "상당수의 개인투자자들이 정치인 테마주에 현혹돼 무분별한 투자를 한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