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언론보도

한전 컨소시엄,47조원 UAE원전 수주 성공


한국전력 컨소시엄이 총 400억달러(약 47조원) 규모의 아랍에미리트(UAE) 원자력발전소 프로젝트를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청와대와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UAE가 발주한 560만㎾(140만㎾급 4기, 200억달러) 규모의 원전건설 사업자로 한전컨소시엄이 선정됐다. 건설 부문의 수주액은 200억 달러이지만, 원전 수명 60년 동안 운전, 기기교체 등에 참여해 추가로 200억 달러를 벌 수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은 미국과 프랑스 캐나다 러시아 일본 등에 이어 세계 6번째 원전 수출국으로 기록됐다. 특히 이번 수주 규모는 최근 세계시장에서 발주된 플랜트 프로젝트 중에서도 최대 규모로 알려졌다.

한전이 주도하는 컨소시엄에는 한국전력기술(설계), 두산중공업(기기제작), 현대·삼성건설(건설), 한전연료(핵연료), 한수원(운영), 한전KPS(유지보수)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미국 웨스팅하우스, 일본 도시바 등도 참여한다.

한전컨소시엄은 프랑스 아레바컨소시엄, 미국 GE와 일본 히타치컨소시엄 등과 치열한 경합을 벌인 끝에 최종 사업자로 선택됐다. 수주 과정에는 이명박 대통령이 막판 UAE를 직접 방문하는 등 적극적인 수주외교를 펼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UAE 아부다비에서 칼리파 빈 자에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UAE 원전 건설을 비롯한 양국 간 경제협력 확대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 대통령은 회담 후 칼리파 대통령과 함께 이날 양국 간 400억달러 규모의 대형 발전사업 프로젝트 계약이 최종 성사된 원자력 등 6개 주요 협력 분야와 이행 내용을 담은 ‘한·UAE 정부 간 강화된 경제협력 협정’ 서명식에 참석했다. 최경환 지식경제부장관과 세이크 압둘라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외교부장관이 협정에 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