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억원 전세금 사용의혹 한명숙 동생등 4명 소환통보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8일 한 전 총리의 동생과 최측근 등 자금 관리ㆍ사용에 관여한 관계자 4명에게 다음주 초에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이 ‘6ㆍ2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논란을 피하고자 4월21일 잠정 유보했던 한 전 총리의 불법자금 수수 의혹 수사가 두 달 만에 본격 재개될 전망이다.

원본출처 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6/18/2010061801828.html?Dep1=news&Dep2=headline1&Dep3=h1_06

검찰과 정치권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김기동 부장검사)가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통보한 대상자는 한 전 총리의 동생, 정치자금 관리에 관여한 최측근 김모(여)씨, 한 전 총리의 지구당 사무실 관계자 2명 등 모두 4명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건설업체 H사의 전 대표 한모(49.수감)씨로부터 한 전 총리에게 현금과 달러, 수표 등의 형태로 9억원의 불법 정치자금이 건네진 과정과 자금의 용처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은 9억원 중 수표 1억원은 한 전 총리의 동생이 지난해 전세금으로 지불한 정황을 포착했으며, 그가 한씨와 친분이 없다는 점에서 직접 돈을 받은 게 아닐 것으로 보고 수표 유입 경위를 파악키로 했다.

측근인 김씨는 한 전 총리가 총리직에서 퇴임한 2007년 3월 이후 민주당의 고양일산갑 지구당 사무실을 운영할 때 깊숙이 관여하는 등 사실상 ‘집사’ 역할을 했으며, 별도의 사무실을 두고 지역구 관계자들과 두루 만나고 H사 대표 한씨로부터 회사 법인카드를 받아 사용했다는 의혹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한 전 총리가 총리로 재직할 때도 공관 내실에 근무하는 등 지근거리에서 보좌했다.

검찰은 한 전 총리가 열린우리당 대통령후보 경선 출마를 준비하던 2007년 한씨가 세 차례 한 전 총리의 자택을 찾아가 정치자금을 직접 건넨 것으로 보고 이 돈이 경선자금이나 사무실 운영비 등으로 쓰였는지도 파악할 방침이다.

검찰은 주변 인물 조사가 끝나는 대로 한 전 총리도 소환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4월 한 전 총리의 불법자금 의혹 수사를 잠정 유보하고선 그동안 계좌추적 등을 통한 증거 확보에 주력해왔다.

한편 한 전 총리 측 관계자는 “(참고인들에 대한) 출석요구서가 도착하면 내용을 살펴보고 논의를 한 뒤 대응 방식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