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언론보도

검찰 중간간부포함 24명 사퇴 - 박충근등

검찰이 최근 고검 검사급 이하 중간간부 인사를 발표한 이후 부장검사 10명을 포함해 24명의 검사가 사직서를 냈다.

위재민 서울고검(16기) 검사와 손기호(17기) 고양지청장, 이은중(17기) 안양지청장, '강력통'으로 평가받는 박충근(17기) 대구 서부지청장, 대표적인 '공안통'인 신동현(19기) 수원지검 성남지청 차장검사, 염동신(20기) 부산 동부지청 차장 등이 검찰을 떠났다.

원본출처 http://news.joins.com/article/754/4350754.html?ctg=1211&cloc=home|list|list2

부장검사 중에서는 '효성그룹 미국 부동산' 사건을 처리한 함윤근(21기) 서울중앙지검 외사부장과 특수수사 경험이 풍부한 임진섭(22기) 서울동부지검 형사5부장을 비롯해 서울 동부ㆍ남부ㆍ북부와 대구, 의정부 지검에서 총 10명이 사표를 냈다.

지청장 등 부장검사급 이상 사직자는 16명으로 최근 5년 사이에 가장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평검사는 윤종성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 부부장검사 등 8명이 사직했다.

이번에 검찰조직을 떠난 부장검사는 예년보다 약간 많은 수준이지만, 지검 차장검사급은 이번 인사에서 검사장 승진이 이뤄지지 않음으로써 내년 승진이 예상되는 18기보다 선배인 검사 중에서 사직자가 비교적 많이 나왔다는 평가다.

검찰 출신의 한 변호사는 30일 "부장검사 중 절반 정도를 이동시킨 예년에 비해 이번 인사는 부장들의 이동 폭이 컸기는 하지만, 사표를 낸 것은 대개 경제적인 이유 등 개인적인 문제 때문으로 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