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김우룡 사퇴 - 제2의 김우룡 많은 게 더 큰 문제

MBC 사장이 조인트를 까였다며 떠들어대던 김우룡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사퇴했습니다
그러나 이른반 '내가 왕의 남자'요, '하마평의 남자'요 하는 제2의 김우룡이 많은게 더 큰 문제입니다
제2, 제3의 김우룡이 국민들 마음을 더 상하게 할 가능성이 큽니다
MB정권의 아픔이요, 형님이 너무 나댄 결과입니다

========================================================================================================
MBC 인사에 권력기관이 개입했다고 시사한 인터뷰로 파문을 일으킨 김우룡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장이 19일 전격적으로 자진 사퇴했다.

원본출처 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3/19/2010031901613.html?Dep1=news&Dep2=headline1&Dep3=h1_02

방문진 사무국은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김우룡 이사장이 일신상의 이유로 이사직과 이사장직을 사퇴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김 이사장은 “어쨌든 설화(舌禍)를 일으킨 것은 맞다. 자리에 연연하고 싶지 않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방문진 이사회는 이날 회의를 열고 “김 이사장이 신동아 발언 사태에 의해 이사장 직위 유지가 부적절한 상황이라고 판단한다. 김 이사장이 조속히 스스로 진퇴 문제를 판단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사회의 대변인격인 차기환 이사는 “세부적인 의견 차이는 있겠지만 이사장을 제외한 전체 이사들이 공통적으로 이 같이 판단한 것”이라며 “이사장은 이사회에서 인터뷰 발언 내용에 대해 ’진실이 아니다’거나 ’기억이 안난다’고 해명했지만 상당수의 이사들은 (인터뷰) 발언이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김재철 MBC 사장도 이날 MBC 방송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MBC의 위상을 바로 세우기 위해 김 이사장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한다. 김 이사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고 민사상 손해배상도 청구하겠다” 고 밝혔다.

김 사장은 “김우룡 이사장의 해명이 사장인 저나 MBC 구성원들이 이해하기에 매우 불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며 “MBC의 독립과 중립을 위해 존재하고,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MBC를 지키고 관리ㆍ감독해야 할 중요한 기관의 수장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김 이사장의 사퇴에 따라 방문진은 당분간 이사장 직무대리 체제로 운영될 전망이다.

방문진 이사회 내부 규정에 따르면 전 이사장이 따로 지명을 하지 않으면 나이가 가장 많은 이사가 이사장 직무대리를 맡게 돼 있다. 남은 이사 중 가장 연장자는 야당 성향인 고진 이사다.

김 이사장의 사퇴로 공석이 된 이사직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선임을 하게 된다.

김 이사장은 지난 17일 발행된 월간지 신동아와 인터뷰에서 엄기영 MBC 전사장의 사임 과정이나 김재철 현사장과의 갈등 등을 언급하면서 MBC 인사에 권력기관이 개입한 듯한 발언을 해 파문을 일으켰다.

기사는 김 이사장이 김재철 사장의 MBC 관계사 인사와 관련해 “’큰 집’(권력기관)도 (김 사장을) 불러다가 ’쪼인트’ 까고 매도 맞고 해서 (만들어진 인사다). 김재철(사장)은 (내가) 청소부 역할을 해라(하니까). 그러니까 청소부 역할을 한 것이다. (이번 인사로) 좌파 대청소는 70~80% 정도 정리됐다.”고 말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엄기영 전 MBC 사장에 대해 “(작년) 8월27일 엄 사장을 해임하려고 했지만 정무적인 판단으로 미룬 것이다. 업무보고를 받을 때부터 MBC의 문제를 제기했다. 전략적이었다”고 말했다.

엄 전사장의 작년 12월 재신임 과정에 대해서도 김 이사장은 “(엄 사장이) 막걸리를 먹으면서 대통령에게서 언질을 받아 사표 수리가 안될 것으로 알고 사표를 냈다. 내가 사표를 내게 했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됐다.

김 이사장은 작년 8월 10일 이사 호선을 통해 3년 임기의 방문진 이사장으로 선임된 뒤 7개월여 동안 이사장직을 맡아왔다.

한편, MBC는 이날 오후 여의도 63빌딩 회의실에서 예정대로 주주총회를 열고 기획조정실장에 전영배 전 보도국장, 디지털본부장에 이우철 디지털기술국장을 각각 임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