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한항공 kai 입찰포기 [펌] - 새정권에서 문제될까봐 : 대한항공 판세읽기 ㅋ

(종합)현대중공업만 참여, 자동 유찰...가격 부담에 대선 등 정치적 변수 영향 분석


[머니투데이 이상배기자][(종합)현대중공업만 참여, 자동 유찰...가격 부담에 대선 등 정치적 변수 영향 분석]

대한항공이 국내 유일의 항공기 제작업체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민영화를 위한 본입찰에 불참했다. 현대중공업만 입찰에 참여했다. 단독 입찰에 따라 이번 KAI 매각 본입찰은 유찰됐다.

원본출처 http://cnews.mt.co.kr/mtview.php?no=2012121715583636175&type=&MTS


◇KAI 매각규모, 시가 1조1000억원

대한항공은 17일 오후 3시 마감되는 KAI 인수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입찰 참여 포기가 KAI의 시장가격이 적정하지 않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이날 KAI 매각 주간사인 산업은행 인수·합병(M&A)실에 본입찰 서류를 제출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의 참여 여부와 상관없이 이번 KAI 본입찰은 유찰 처리됐다.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국가계약법) 제7조에 따르면 정부가 주도하는 계약에 대해서는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수의 입찰자가 참여하는 일반경쟁에 부쳐야 한다. 입찰자가 하나 뿐인 경우에는 계약을 맺을 수 없다.

시행령 제27조에 따르면 경쟁입찰을 2회 실시했음에도 입찰자가 하나 뿐인 것이 명백히 확인되는 경우에는 단독 입찰자와 수의계약을 맺을 수 있다고 돼 있다. 그러나 이번 KAI 매각 본입찰은 두번째여서 수의계약은 다음번 매각 시도 때에나 가능하다.

KAI 매각 대상 지분은 정책금융공사가 보유한 지분 26.4% 가운데 11.41%와 삼성테크윈(10%), 현대자동차(10%), 두산그룹(5%), 오딘홀딩스(5%), 산업은행(0.34%)의 지분을 합친 41.75%다. 시가로는 1조1000억원 안팎이다.

머니투데이가 6월말 기준 잉여 현금성자산(현금 포함)과 지난해 영업현금흐름(EBITDA) 등을 토대로 분석한 현대중공업의 자금동원 여력은 총 9조5000억원에 달했다.

반면 대한항공은 실탄이 충분치 않은 상황이다. 현대중공업과 같은 방식으로 머니투데이가 산출한 대한항공의 자금동원 여력은 1조2000억원으로 현대중공업의 8분의 1에 불과했다. 또 이는 매각 대상인 KAI 지분의 시가를 소폭 넘어서는 수준이다. 경쟁입찰 상황에서 시가에 경영권 프리미엄(웃돈)까지 얹어줘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탄이 충분히 않은 셈이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대대적인 자산 매각 등을 통한 자금 조달에 나섰다.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내년과 2014년 중 중단거리용 항공기 매각을 포함, 자산 매각으로1조2000억원 가량의 자금을 조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는 올해 자산 매각 규모인 2800억원의 약 4배에 달하는 규모다.

이와 관련,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장남 조원태 대한항공 경영전략본부장(전무)는 지난 19일 부산 항공산업 육성발전 양해각서(MOU) 체결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KAI 인수에 필요한 자금은 이미 모두 마련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노조와 KAI 본사가 위치한 사천 지역 주민들의 반발도 변수다. 대한항공이 최근 부산테크센터를 확장해 항공산업을 육성하겠다는 '비전2020'을 발표하자 KAI 노조와 지역 주민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한정된 국내 항공 시장을 고려할 때 중복 과잉 투자라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은 KAI를 인수할 경우 2020년까지 1조5000억원을 투자하는 부산 테크센터와 유사한 규모의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라며 KAI 노조와 지역 주민 달래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한항공 왜 포기했나?

대한항공의 본입찰 참여 포기는 초박빙 승부를 펼치고 있는 박 후보와 문 후보 등 유력한 대선 후보 2명이 지난 16일 양자 토론으로 이뤄진 제3차 TV 대선토론에서 KAI 매각에 대해 모두 부정적인 입장을 직접 밝힌 것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문 후보는 TV 토론에서 "항공우주기술 발전은 국가가 장기적 비전을 가지고 투자하고 지원해야 한다"며 KAI 민영화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또 박 후보는 "KAI 민영화 과정에서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라며 신중론을 폈다.

통상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 본계약 전까지 본실사에 2개월 가량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내년 1월 대통령직 인수위 출범 전까지 본계약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설령 이달 중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고 이행보증금까지 납부하더라도 내년 1∼2월 인수위의 요청으로 정책금융공사가 매각 작업을 중단할 경우 본계약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차기 대통령은 정책금융공사 사장에 대한 인사권을 갖고 있다.

대한항공과 현대중공업 입장에서는 만약 이번 본입찰에 참여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가 내년초 매각이 무산된다면 아무 성과도 없이 KAI 인수 가격대와 인수 전략 등 내부사정만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머니투데이 이상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