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민주, 북 잠수황 기동상황 공개하라 - 왜 그걸 믿으려고

민주당이 22일 천안함 사태와 관련, 북한을 본격적으로 거론하는 쪽으로 선회한 흐름이다.

자칫 ‘북한 두둔하기’로 비치면 역풍을 맞을 수 있는 만큼 북한에 대해서도 원칙적 입장을 표명, 북풍을 차단하자는 취지에서다.

원본출처 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5/22/2010052200764.html?Dep1=news&Dep2=headline1&Dep3=h1_01_rel01

우상호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북한이 잇따라 과격한 강경성명을 발표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서로를 자극하는, 특히 전쟁 상황을 운운하는 발언을 자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북한이 자신들의 주장대로 천안함 사태와 무관하다면 사건 발생일 전후의 잠수함 기동 상황을 공개해야 한다”며 “국제사회가 인정할 수 있도록 스스로 결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정세균 대표도 이날 낮 인천 유세에서 “북한은 남북관계 긴장을 조성하는 자극적 발언을 중단해야 한다”며 천안함 국면에서 처음으로 북한을 언급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남북 어느 쪽도 사태를 해결하는 노력을 보이지 않는다”면서 “남북 당국은 긴장고조 행위를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며 양비론적 입장을 견지하는 등 북한에 대한 직설적 비난은 자제하는 분위기이다.

특히 한나라당이 ‘북한 비호론’을 고리로 대야 공세에 나선데 대해 “책임을 떠넘기지 말라”며 역공을 시도했다.

우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은 자신들의 안보무능에 대한 반성 없이 야당에 책임을 떠넘기기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며 “참여정부 시절에 비해 안보문제에 소홀했던 이 정권이 야당을 공격하는 것은 이번 사건을 선거에 악용하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