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정희 친인척 관련서류

박근혜 'MB 강도비유' 일촉즉발 : 올 것이 왔다

박근혜 발언 풀면 'MB가 강도' - 청와대 격앙
박근혜 자기 발등 자기가 찍을 수 밖에 없는 한계 노출
'집안 사람이 마음 변해 강도로 돌변하면 어쩌냐' 그말은 결국 MB가 강도라는 말로 적절치 못하다

=================================================================================
아래는 관련기사 발췌 조선일보등

 해도 너무한다.”, “이제는 더 이상 못 참겠다.”, “더 이상 달래고만 넘어갈 수는 없다.”

11일 오전 청와대 참모 회의에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 친박계 의원들의 최근 행보를 거론하면서 나온 발언들이라고 한다.

특히 전날 박 전 대표가 이명박 대통령의 이른바 ‘충북 발언’을 자신에 대한 비판으로 해석하고 강하게 반박한 데 대해서는 “최소한 대통령에 대한 예의는 지켜야 하는 게 아니냐”는 격앙된 반응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명박 대통령 집권 이후 박 전 대표에 대한 정면 대응을 자제해왔던 청와대가 마침내 폭발 일보직전의 모습이다.

이동관 홍보수석은 이날 오전 이례적으로 공식브리핑을 통해 박 전 대표의 발언을 ’실언’으로 규정하고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등 ‘직격탄’을 날렸다.

앞서 전날 박 전 대표는 이 대통령이 “일 잘하는 사람을 밀고 싶다”고 밝힌 데 대해 “일 잘하는 사람이 누구인지는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일갈했고, 이 대통령의 이른바 ’강도론(잘 되는 집안은 싸우다가도 강도가 오면 멈추고 강도를 물리친다)’에 대해서도 “집안에 있는 한 사람이 마음이 변해 갑자기 강도로 돌변한다면 어떻게 하느냐”고 반문했다.

보기에 따라서는 대통령을 ‘강도’에 빗댄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아슬아슬한 발언이었다.

이와 관련해 이 수석은 “최소한 대통령에 대한 기본적 예의를 지켜야 한다”면서 “박근혜 의원의 발언에 대해서는 적절한 해명과 공식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이 수석은 또 박 전 대표가 사실관계를 잘못 파악하고 이 대통령의 발언을 자신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하고, 뒤늦게 측근을 통해 특정인을 거론한 게 아니라고 해명한 것은 책임있는 태도가 아니라고 비판했다.

이른바 ’강도론’은 이 대통령이 2007년 대선후보 경선 때부터 당내 화합을 강조하면서 수없이 했던 발언이고 ’일 잘하는 사람 지원’ 발언은 호남과 경기도 업무보고 등에서도 여러차례 나왔다는 사실도 거듭 강조했다.

청와대가 박 전 대표를 공식적으로 비판한 것은 새 정부 출범 이후 사실상 처음있는 일이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를 위시한 친이계와 친박계의 신경전은 자주 있었지만 이번처럼 정색을 하고 박 전 대표를 비난한 것은 과거 대선후보 경선 기간에나 볼 수 있었던 장면이었다.

이 수석이 여권 내에서 예의상 사용하는 ’박근혜 전 대표’라는 표현 대신 굳이 ’박근혜 의원’이라는 표현을 여러차례 쓴 것도 눈길을 끄는 대목이었다.

청와대가 이처럼 정면대응으로 기조를 전환한 것은 세종시 수정 문제가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가운데 설 연휴를 앞두고 나온 박 전 대표의 강경한 입장 표명이 마치 이 대통령의 잘못된 발언 때문인 것처럼 오해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여권 주류는 이번 설 연휴를 기점으로 수도권의 자녀들이 고향에 내려가 부모.친지들과 대화를 나누면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찬성 여론이 높아질 수 있는 전환점을 맞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런 상황에서 충청권 등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박 전 대표가 다시 정국의 중심에 등장하면서 이른바 ‘박근혜 효과’로 인한 여론의 악화를 우려한 셈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설을 앞두고 저런 식으로 나오는데 마치 우리가 잘못한 것처럼 묻고 그냥 지나갈 수는 없다”면서 “정말 해도 너무한다는 것을 알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박 전 대표의 원안 고수 주장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한 참모는 “박 전 대표 자신이 사실관계나 선후관계 파악도 제대로 못하는 잘못을 저질러놓고 해명도 안 하는 게 말이 되느냐”면서 “대화도 안 하고 일점일획도 못 고친다면 도대체 어떻게 하자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다른 참모는 “노무현 정권이 남긴 잘못된 유산을 박 전 대표가 그대로 가져가려고 하고 있다”면서 “국민과의 약속을 바꿀 수 없다고 하는데, 사실 지금 원안이라고 말하는 것은 노무현 정권의 원안을 놓고 박 전 대표가 타협한 ’원조 수정안’ 아니냐”고 비판했다.
===========================================================================================================

박근혜 '문제가 있다면 있는 대로 처리하라' - 맘대로 해라?
홍사덕, '이대통령에게 미안하다' 주변에서 기민하게 처리못해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11일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이 자신에게 이명박 대통령의 ‘강도론’ 언급을 반박한 데 대한 사과를 요구한 것과 관련, “그 말이 문제가 있으면, 문제가 있는 대로 처리하면 될 것 아니냐”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이 수석의 발언을 전해듣고 이같이 말했다고 대변인격인 이정현 의원이 전했다.

박 전 대표의 이 같은 반응은 자신의 전날 발언에 문제가 없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언급한 것이라고 측근들은 전했다.

이 의원은 이어 “‘강도론’에 대해 청와대가 박 전 대표를 겨냥한 게 아니라고 말했다는데, 박 전 대표 또한 대통령을 포함해 특정인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고 말씀드리지 않았느냐”고 반문하고, 청와대가 사과를 요구한 데 대 대해서는 “우리가 사과할 일을 했느냐”고 반박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친박 핵심의원은 “기자들도 ‘강도론’ 발언이 박 전 대표를 겨냥했다고 해석하니까 그렇게 질문한 것 아니겠느냐”면서 “청와대 수석이 국민의 눈과 귀를 대신하는 언론인들에게 똑바로 쓰라고 하고 막말을 하고 신문을 던졌다고 하는데, 당내 중진에게 이런 식으로 함부로 해도 되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또 다른 친박 의원도 “이는 결국 세종시 문제가 정책적 사안이 아니라 정치적 의도를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청와대 뜻이 분명해진 만큼 우리도 (이번 사안에 대해) 깊게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친박계 6선 중진인 홍사덕 의원은 “박 전 대표 주변에서 일을 거드는 사람들이 기민하게 진상을 파악해서 말씀드리지 못한 탓으로 생긴 일이고, 대통령에게 미안함을 느낀다”고 말해 다른 입장을 보였다.
감상평 : 올 것이 왔다 고마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