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언론보도

안원구, 주호영 장관에게 'SOS' 구명 편지 - 경향신문 펌


안원구 국세청 국장이 지난 9월 말~10월 초쯤 주호영 특임장관에게 구명을 요청하는 편지를 보냈던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민주당은 30일 안 국장이 주 장관에게 보낸 총 7장 분량의 구명편지와 관련 자료를 공개할 예정이다. 안 국장은 2장짜리 편지에서 ‘포스코건설 세무조사 과정에서 도곡동 땅의 소유주가 이명박 대통령이라는 자료를 본 것을 두고 내가 대통령의 뒷조사를 한 것처럼 음해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구명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국장은 5쪽 분량의 관련 자료에 2007년 말부터 올해 9월 말까지 이 대통령의 뒷조사를 했다고 알려진 상황의 경위와 이후 국세청의 사퇴 종용 및 기획감찰에 대해 시간 순서로 정리해놓았다고 한다.

대구 출신인 안 국장은 역시 같은 지역 출신으로 대구 수성을이 지역구인 주 장관과 친분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안 국장은 편지에서 주 장관에 대해 ‘친구 같은 선배’라고 표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국장의 부인 홍혜경씨는 지난 24일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주 장관이 남편 친구인데 남편과 얘기가 돼서 청와대 인수위로 가기로 돼 있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주 장관으로부터 답신을 받았다는 것이 안 국장 측 설명이지만 어떤 내용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주 장관에게 이 구명편지가 들어갔다면 이 대통령이 주 장관으로부터 안 국장과 관련된 사건에 대해 보고를 받았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이후 ‘그림 강매’ 혐의로 안 국장이 구속되는 등의 사건 진행 과정을 보면 그의 구명로비는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인숙기자 sook97@kyunghy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