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석리스트 - 최대 20명 언급 :

이상득(77) 전 새누리당 의원의 검찰 출석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1일 검찰은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이자 현 정권 실세 중의 실세로 불려온 이 전 의원에 대한 조사에 대비하며 분주하게 움직였다.

휴일임에도 이날 오전 최재경 대검 중수부장 주재로 최운식 저축은행비리합동수사단장과 수사팀을 불러모아 회의를 열어 이 전 의원에 대한 신문사항을 면밀히 검토한 데 이어 향후 수사전략과 방향을 놓고 머리를 맞댔다.

원본출처 http://news.donga.com/Society/3/03/20120701/47441589/1


검찰은 3일 오전 이 전 의원을 불러 솔로몬저축은행 등으로부터 퇴출 저지 로비 대가로 5억원 이상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비롯해 사장으로 재직했던 코오롱그룹 측에서 고문료 명목으로 1억5천만원을 받았다는 의혹, 사무실 여직원 계좌에서 나온 7억원의 출처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캐물을 방침이다. 

검찰은 이 전 의원에 대한 조사가 끝나는 대로 사법처리 수순을 밟는 한편, 박지원(70)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와 정두언(55) 새누리당 의원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그동안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확인을 꺼려왔으나 이 전 의원과 함께 박지원, 정두언 의원에 대한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자 두 사람에 대해서도 '수사 중인 것은 맞다. 단순한 풍문 수준은 아니다'고 확인한 바 있다.

그러나 박 원내대표와 정 의원은 임석(50·구속기소) 솔로몬저축은행 회장 등과 만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금품을 수수한 사실은 전혀 없다고 강력히 반발했다. 박 원내대표는 '엄연한 정치공작'이라며 목청을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성명을 내고 "임석 회장,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 오문철 보해저축은행 대표 등과의 만남은 인정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금품수수는 없었다"며 "대선정국에서 여당을 지원하려는 정치검찰의 불순한 의도가 있는 만큼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금품수수 운운은 일종의 배달사고로써 당사자들을 찾아 확인까지 했다"며 "내일(2일) 본회의 전 의원총회에서 신상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히겠다"고 해명했다.

여야 거물급 정치인 3명의 이름이 거론된 가운데 임석 회장에게서 로비를 받은 정관계 인사가 더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른바 '임석 리스트'의 실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임 회장이 은행 퇴출 저지 등을 청탁하며 돈을 줬다고 진술한 사람의 수가 적어도 5명 이상, 많게는 20여명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임 회장은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현금 14억원과 금괴, 그림 등을 로비용으로 받은 만큼 김 회장의 돈도 정관계에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거론된 인물의 면면만 봐도 임석 리스트의 파괴력은 대선을 앞둔 정치권을 발칵 뒤집어놓기에 충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근래 검찰 수사과정에서 나온 최대 '리스트'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 '박연차 리스트'의 경우 비록 문서로 작성된 리스트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박 회장의 진술과 박 회장 비서의 수첩이 사실상 '무형의 리스트'가 됐다.

이 사건으로 박관용·김원기 전 국회의장, 이택순 전 경찰청장, 박정규 전 청와대 민정수석,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 등 무려 21명이 법정에 서야 했다. 

임석 리스트의 경우 초반에 언급된 인사들의 중량감만으로도 박연차 리스트에 버금갈 정도의 파괴력을 지녔다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에는 부산저축은행 측의 거물급 로비스트로 활약한 '박태규 리스트', 제일저축은행의 정관계 로비로 불거졌던 '유동천 리스트' 등도 있었다. 

그러나 검찰은 리스트의 존재는 물론 임석 회장의 추가 진술에 대해 일체의 확인을 거부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단순히 일방적인 진술이 있는 것만으로는 소환할 수 없다. 확인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리스트에 따른 소환자와 사법처리 대상자가 줄줄이 나올지는 검찰 수사의 향방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