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외공관 백50여곳 대사 총영사 일괄사표 제출 요구

외교부가 최근 재외공관 150여곳의 대사, 총영사에게 일괄 사표를 제출하라는 공문을 내려 보냈다. 대선(大選)이 끝나고 정권이 바뀌면, 재외공관장들에게 일괄적으로 사표를 내게 하고 새 대통령이 재신임 여부를 결정하는 관행에 따른 것이다.

원본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3/22/2013032200207.html?news_Head2

5년마다 새로 청와대에 입성하는 대통령은 한반도 주변 4강 국가 등 주요국에 파견된 일부 대사와 약 3년 임기를 채운 공관장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재신임을 해왔다. 일종의 '통과의례' 성격도 있었다.

하지만 지난 1월 외교부가 갖고 있던 '통상 기능'을 산업통상자원부로 이관키로 결정한 데 대한 논란이 크게 제기되고,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부쩍 '국정 철학 공유'를 강조하자 외교부에서는 긴장하는 기류가 눈에 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신(新)정부의 첫 장·차관 국정 토론회에서 "장·차관은 물론 공무원 모두가 국정 철학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통상교섭본부를 해체하고 통상 기능을 산업통상자원부로 보내는 것에 불만을 가졌던 재외공관장과 고위급 관리들을 물갈이할 것이라는 소문도 돌고 있다.

외교부의 한 관계자는 "통상교섭본부 소속이었던 외교관들의 외부 파견 문제도 마무리되지 못하고 있는 데다가 재외공관장과 일부 간부에 대한 인사(人事) 소문이 겹쳐서 여전히 어수선하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이런 상황에서도 한반도 주변 4강 대사에 대한 교체가 이뤄질 경우, '경력 외교관'들로 채워지기를 희망하고 있다.

주미(駐美) 대사는 안호영 전 제1차관, 주중(駐中)대사는 임성남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겸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

주일(駐日) 대사는 추규호 전 주영국대사, 박준우 전 주EU 대표부 대사가 거론되고 있다.

외교부 차관 출신의 최영진 주미대사는 박 대통령이 5월 방미(訪美)를 마칠 때까지는 유임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