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와대 '방미사절단에서 CJ 이재현 빼라' 요구

재계는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 경제사절단에 이재현 CJ그룹 회장을 포함시킬 것을 원했으나 청와대가 반대해 이 회장이 경제사절단에 합류하지 못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검찰의 CJ그룹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되기 이전부터 청와대가 이를 인지하고 의도적으로 이 회장을 방미 경제사절단에서 제외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원본출처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pol&arcid=0007219214&code=11121600&cp=nv2

재계 관계자는 27일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5월 5∼10일)를 앞두고 경제사절단 구성과 관련해 지난 4월부터 청와대와 본격적인 협의를 진행했다”면서 “실무논의 과정에서 재계는 경제사절단에 이 회장을 포함시키는 안을 제출했으나 갑자기 청와대에서 ‘이 회장은 안 된다’는 연락을 전해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청와대가 너무 완강하게 이 회장 불가 방침을 알려왔다”면서 “이에 따라 삼성가 유산상속을 놓고 갈등을 벌였던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경제사절단에 포함돼 있어 청와대가 이를 고려해 이재현 회장을 뺀 것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그런데 이후 전개과정을 살펴보니 청와대가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것을 알고 이 회장을 미국 순방에 동행시키는 것이 부담스러워 경제사절단에서 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사상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을 꾸리면서 재계 순위가 CJ보다 떨어지는 기업의 오너들이 경제사절단에 포함됐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경제사절단 구성과 관련해서 청와대는 큰 방향만 결정하고 개별 경제인의 포함 여부는 전혀 상관하지 않았다”면서 “경제사절단 명단은 전적으로 재계가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경제사절단을 구성할 때 검찰 수사를 인지했다거나 그런 일은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검찰 관계자도 “수사 내용이 사전에 청와대에 보고되는 일은 절대로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윤대진)는 지난 24일 한국거래소에서 임의제출 받은 CJ㈜와 CJ제일제당 관련 3년치 주식거래 내역 중 2004년 3∼4월 외국인 주주들의 매매패턴을 분석 중이다.

CJ㈜는 2004년 4월 중국 정저우, 구이양에 사료법인 2곳, 랴오청에 라이신 법인 1곳을 신규 설립하는 등 활발한 해외 활동을 벌였고 CJ인터넷(구 플래너스)도 인수했다. 외국인들은 그해 3월 CJ㈜ 주식 67만350주를 순매수했다. CJ㈜ 주식을 단기간 대량 매매해 차익을 남긴 해외자산운용사 T사도 2007년 3∼4월 41만3000여주의 주식을 사들였다.

검찰은 이 회장이 국내외에서 조성한 비자금을 차명계좌에 분산 입금한 뒤 T사 등에 투자했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하윤해 전웅빈 기자 justic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