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최시중, 같이 죽자 '뇌물 대선여론조사사용' mb압박

청와대가 산 넘어 산을 만났다. 전직 청와대 인사들이 불법 민간인 사찰 사건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와중에, 대선 자금과 관련한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폭탄 발언’이 터진 것이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최 전 위원장 관련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어 청와대는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겉으론 태연한 모습이지만, 속사정은 완전히 다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한바탕 몰아쳐서 이제 겨우 넘어가나 했는데 두 번째 밀물이 밀려오고 있다”며 말을 잇지 못했다.

원본출처 http://www.hani.co.kr/arti/politics/bluehouse/529591.html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파이시티 대표 ㅇ씨로부터 받은 돈을 2007년 대선 과정에서 일부 썼다는 취지로 언급하면서 인허가 로비 의혹이 대선자금 의혹으로 번지고 있다. 사진은 최시중 전 위원장이 지난 1월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방통위 사옥으로 출근하는 모습.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최 전 위원장이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없는 이명박 대통령 최측근이라는 점에서 청와대는 충격이 큰 것 같다. 그는 대선 캠프를 좌우했던 이른바 ‘6인회’의 구성원으로, 이상득 새누리당 의원과 함께 현 정부 출범의 1등 공신으로 통했다. 부동산 개발업자한테서 받은 돈을 여론조사 등 대선 캠프에서 썼다는 최 위원장의 발언이 청와대를 더욱 곤혹스럽게 하는 부분이다. 사안의 전개에 따라 대선자금 전반의 문제로 번지면서 정권의 도덕성이 뿌리째 흔들리는 치명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청와대 회의에서 “이번 정권은 돈 안 받는 선거를 통해 탄생한 점을 생각해야 한다”며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인 만큼 조그마한 흑점도 남기면 안 된다”고 말했다. 돈을 받지 않고 집권했다는 게 자부심의 근거였는데, 이제 그 기반이 무너질 위기에 처한 것이다.


총선을 앞두고 터진 불법 사찰 사건은 ‘노무현 정부도 사찰을 했을 수 있다’며 물타기에 성공했지만, 이번엔 빠져나갈 구멍이 마땅치 않다는 점이 청와대를 더욱 당혹스럽게 하는 것 같다. 청와대의 운명은 오직 검찰의 손에 달린 형국이다. 더구나 검찰의 서슬에 시퍼런 날이 서는 임기 말이다. 검찰 수사가 최 전 위원장을 고리로 이 대통령의 대선 자금 ‘본체’로 육박해 간다면, 이 대통령은 권력누수(레임덕)를 넘어 ‘정치적 식물인간’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


대검 중수부는 지난 2004년 노무현·이회창 대선 후보 양쪽의 대선자금을 뒤져, 한나라랑이 ‘차떼기’로 수십억원씩 전달받은 사실을 밝혀진 바 있다. 다른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금은 청와대가 검찰을 통제할 방법이 없다. 앞으로 뭐가 튀어나올지 알 수 없다.”며 불안감을 비쳤다. 안창현 기자 blue@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