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언론보도

한나라 선관위, 남경필·정두언 단일화에 제동… 무산 위기


한나라당 선관위 산하 클린경선위원회는 10일 남경필-정두언 후보의 여론조사를 통한 후보단일화 작업에 대한 시정명령과 함께 여론조사 중단을 두 후보측에 통보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7/10/2010071000604.html

이에 두 후보들이 ‘당 클린경선위원회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고 후보 단일화를 위한 여론조사를 강행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향후 법적 효력을 놓고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이범관 클린경선위원장은 이날 선관위 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을 통해 “현 당규 39조 9호에 의거, 남경필-정두언 후보간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 작업에 대한 시정명령과 함께 중단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현 당규 39조 9호에 따르면 대표최고위원 및 최고위원 선출시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하거나 게시.배포하는 행위, 여론조사를 빙자한 선거운동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그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후보 12명 전부를 상대로 한 지지도 조사뿐만 아니라 두사람만의 지지도 조사도 할 수 없다”면서 “여론조사 경선을 통한 단일화는 어떤 경우에도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두 후보들이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 작업을 강행하면 어떤 조치를 내릴 것이냐”는 질문에 “후속 조치는 선관위에서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남-정 후보 캠프측은 “후보단일화 방식을 어떻게 하든지 그것은 두 후보 당사자간의 문제지, 당이 관여할 바가 못된다”면서 여론조사 강행 방침을 밝혔다.

특히 이들은 “오늘 1차 여론조사가 끝났고 내일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데 중단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이미 어제 여론조사를 통해 후보단일화를 하겠다는 보도가 일제히 나갔음에도 뒤늦게 문제를 제기하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남-정 후보 캠프측은 “여론조사를 해도 이를 공표하거나 게시.배포만 하지 않으면 되는 것 아니냐”면서 “내일 여론조사 공표없이 ‘누구로 단일화 됐다’만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남-정 두 후보는 전날 여론조사기관 2곳에서 전당대회 방식(대의원 70%+일반 여론조사 30%)에 따라 전체 후보 12명의 지지도를 조사, 이중 두 후보의 지지율을 비교해 지지율이 높게 나온 후보를 선택하는 후보단일화에 합의했다.

한편 당 선관위는 전날 일부 후보측이 대의원들을 상대로 회식자리를 가졌다는 일부 언론보도와 관련, 이 회식에 참여한 이군현 의원과 회식을 주선한 최모 동작구 의원에게 경고 조치를 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