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남북한 비밀접촉 - 8월 개성서 : 아사히신문

남북한 고위 관계자가 지난달 중순 개성에서 비밀 접촉을 했다고 아사히신문이 12일 서울발로 '복수의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원본출처 http://news.donga.com/Inter/3/02/20100912/31128170/1

신문은 이 접촉에 한국 정부의 고관들과 북한의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는 정보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측은 이 접촉에서 천안함 사건 사죄와 비핵화를 향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고, 북한측은 '햇볕정책'으로의 복귀 주장을 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양측의 요구에 대해 급격한 진전은 없었지만 이 접촉 후 대한적십자사가 8월31일 북한의 수해 지원을 제시했고, 북측은 이달 4일 한국측에 처음으로 쌀 지원을 요청하고, 7일에는 나포됐던 대승호 선원을 한국에 돌려보냈고, 10일에는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제의하는 흐름으로 이어졌다고 짚었다.

신문은 비밀 접촉의 배경으로 한국은 임기 후반에 들어선 이명박 정권이 정치적인 실적을 원하고 있고, 북한은 심각한 경제난을 극복하고 싶어한다는 점이 자리 잡고 있다고 설명했고, 미국 내에서 최근 남북 대화의 진전에 따라 북미 대화에 응할 수 있다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긴 하지만 이번 접촉이 6자회담 재개로까지 연결될지는 미지수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