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등록된 민간항공기는 10년만에 두배나 늘어났고 전체의 3분의 1이상이 자가용항공기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국토해양부 통계를 보면 지난 8월 25일현재[어제] 우리나라에 등록된 민간항공기는 5백46대로 지난 2000년 2백68대보다 2배 늘어났습니다
또 지난 1990년 백78대보다는 3배정도 늘어난 것으로 조사돼 10년마다 두배씩 급증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자가용항공기는 1백87대로 전제민간항공기의 3분의 1을 넘어섰습니다
지난 2000년말 46대인 자가용 항공기가 불과 10년만에 4배이상 증가한 것입니다
또 1백34대였던 지난해 7월 1일보다 1년만에 무려 53대나 급증했습니다
비행기 종류별로는 헬기가 백70대로 3분의 1에 조금 못미쳤고 기령은 10년미만이 3백3대로 전체의 60%에 달했고
전체의 80%가 기령 15년 미만이었습니다
업체별로는 대한항공이 1백29대로 가장 많았고 아시아나는 대한항공의 절반에 조금 못미치는 67대 였습니다
또 대기업중에는 삼성이 부정기항공운송사업 7대, 항공기사용사업 2대, 자가용 3대등 12대를 보유, 다른
재벌기업들을 압도했습니다
삼성이 보유한 12대중 10대는 헬기였고 2대는 비행기, 즉 글로벌 익스프레스와 이건희 회장 전용기인 B737 BBJ였습니다
또 잘 알려진대로 현대자동차와 SK텔레콤,LG전자가 각각 자가용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한화는 곧 자가용항공기를 도입할 예정으로 있으나 현재는 한화케미컬 명의로 헬기 1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 아래 파일은 전체 민간항공기 소유주와 종류, 도입연도등이 담겨있습니다
지난 8월 23일현재 파일로 5백49대가 등록돼 있으나 이틀새 이중 3대가 말소돼 실제로는 현재 5백46대입니다
한국항공기전체등록현황 2010년 8월 23일현재
국토해양부 통계를 보면 지난 8월 25일현재[어제] 우리나라에 등록된 민간항공기는 5백46대로 지난 2000년 2백68대보다 2배 늘어났습니다
또 지난 1990년 백78대보다는 3배정도 늘어난 것으로 조사돼 10년마다 두배씩 급증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우리나라 민간항공기는 지난 1951년 1대가 등록된뒤 1960년도에는 6대가 됐고 1985년에야 103대를 기록하는등
약 35년동안은 사실상 매우 더딘 증가세를 보였었습니다
특히 자가용항공기는 1백87대로 전제민간항공기의 3분의 1을 넘어섰습니다
지난 2000년말 46대인 자가용 항공기가 불과 10년만에 4배이상 증가한 것입니다
또 1백34대였던 지난해 7월 1일보다 1년만에 무려 53대나 급증했습니다
비행기 종류별로는 헬기가 백70대로 3분의 1에 조금 못미쳤고 기령은 10년미만이 3백3대로 전체의 60%에 달했고
전체의 80%가 기령 15년 미만이었습니다
업체별로는 대한항공이 1백29대로 가장 많았고 아시아나는 대한항공의 절반에 조금 못미치는 67대 였습니다
또 대기업중에는 삼성이 부정기항공운송사업 7대, 항공기사용사업 2대, 자가용 3대등 12대를 보유, 다른
재벌기업들을 압도했습니다
삼성이 보유한 12대중 10대는 헬기였고 2대는 비행기, 즉 글로벌 익스프레스와 이건희 회장 전용기인 B737 BBJ였습니다
또 잘 알려진대로 현대자동차와 SK텔레콤,LG전자가 각각 자가용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한화는 곧 자가용항공기를 도입할 예정으로 있으나 현재는 한화케미컬 명의로 헬기 1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 아래 파일은 전체 민간항공기 소유주와 종류, 도입연도등이 담겨있습니다
지난 8월 23일현재 파일로 5백49대가 등록돼 있으나 이틀새 이중 3대가 말소돼 실제로는 현재 5백46대입니다
한국항공기전체등록현황 2010년 8월 23일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