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정현, '삼성헌납은 노무현 강탈이냐'- 이런 사람은 피선거권은 물론 선거권도 박탈해야 합니다. 왜 제 정신이 아니기 때문에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의 ‘복심’으로 불리는 이정현 공보단장은 16일 정수장학회 문제와 관련, “정수장학회를 누가 강탈했고, 그래서 개인이 어떻게 해야 한다는 (야당 측 주장은) 허위사실 유포이자 명예훼손”이라고 밝혔다.

이 단장은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수장학회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 원소유주 김지태씨에게서 강탈한 장물’이라는 비판에 대해 “정수장학회에 대해 장물이다, 강탈이다 얘기하는데, (김씨가) 재산을 어떤 식으로든 간에 헌납한 것을 개인이 아니라 국가가 받았고 소유주도 개인이 아니라 재단이며 비밀리가 아니라 공개적으로 운영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원본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10/16/2012101601823.html?news_Head1

 

2012/10/15 - [분류 전체보기] - MB정권 인수위시절 산업은행, 리만 브라더스에 투자타진 비밀전화 - 리만 브라더스 내부문건 발견

2012/10/12 - [분류 전체보기] - 정수장학회, 부일장학회-경향신문 재산강탈 국정원보고서 원문파일 - 다운받아서 많이 돌려주세요

2012/10/15 - [분류 전체보기] - MB정권 인수위시절 산업은행, 리만 브라더스에 투자타진 비밀전화 - 리만 브라더스 내부문건 발견



이 단장은 또 “삼성 이건희 회장이 2006년 노무현 정권 시절 여러 사건이 터지자 8000억원을 공익재단 출연 형태로 헌납하고, 현대차 정몽구 회장이 2007년 재판 진행 중에 1조원대 사재를 사회에 환원한다고 말했다”며 “이를 노무현 정권이 삼성과 현대로부터 강탈했다고 이야기해도 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 단장은 또 “정수장학회가 소유한 MBC와 부산일보 지분 매각은 현 통합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주축이던 노무현 정권이 추진해 결론 내린 사안”이라며 “정수장학회가 MBC와 부산일보를 매각해 매각대금을 선거에 이용하려고 한다는 민주당의 주장은 전형적인 대국민 사기이자 흑색선전”이라고 비판했다.

정수장학회는 5·16쿠데타 2년 뒤인 1962년 부산지역 기업인이던 고(故) 김지태 삼화고무 사장이 부일장학회를 당시 군사정권의 최고통치기구인 국가재건최고회의에 ‘헌납’한 것이다. 부일 장학회는 이후 5·16장학회, 정수장학회로 이름이 바뀌었다. 이후 김씨가 “구속된 상태에서 강압에 의해 주식 양도 각서를 썼다”고 주장하면서 ‘강탈’ 논란이 일었다.

국가정보원 과거사 진실위원회는 2005년 7월 “부일장학회 헌납 과정에서 박정희 당시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이 개입된 사실이 나타났다. 김지태 부일장학회 창립자의 재산 헌납은 구속 수감 중 강압적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발표했고 2년 뒤인 2007년 6월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도 “강요에 의한 재산 헌납”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또 올해 2월 법원은 김지태씨 유족이 “5·16 쿠데타 당시 강제로 넘긴 주식을 돌려달라”며 정수장학회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김씨가 국가의 강압에 의해 주식 증여 의사를 표시했음이 인정되지만, 주식 증여를 무효로 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은 아니었고, 시효도 지나 주식 반환 청구를 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강탈’이라고 판단하지는 않았지만, 강압이 있었다는 사실은 인정한 판결이었다.

한편 박근혜 후보는 ‘정수장학회는 사회에 환원된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1995년부터 정수장학회 이사장직을 맡았던 박 후보는 2005년 2월 이사장직에서 물러났고, 같은 해 9월 “(국정원 과거사 진실위원회는) 정수장학회를 기증받은 날짜를 허위로 기재했다고 하는데, 장학회를 기증받은 날짜를 정확히 적은 원본이 있다”며 “당시 국정원에 관계했던 인사들이 강탈이 아니라고 증언을 여러번 했는데도 강탈이라고 그냥 우기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