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총리, '이명박에 뒤통수 맞았다-충청도살면 세종시 수정안 반대' : 그런말 할 줄 알았다

세종시 수정안을 추진하고 있는 정운찬 총리가 이달 초 한 모임에서 “나도 충청도에 살고 있었으면 당연히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했을 것”이라며 기존과는 다른 입장을 밝혀 파문이 일고 있다. 또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월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문제를 전격 지시한 것과 관련해서는 “그동안 ‘시기상조’라며 반대했는데 나만 바보가 됐다. 뒤통수를 맞았다”고 얘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본출처 경향신문

정 총리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 6일 총리공관에서 열린 충청지역 일간지 서울주재기자 7명과의 오찬 자리에서 나왔다. 당시 한 참석자가 “정부에서는 (충청도에서) 수정안 지지여론이 원안고수 측보다 더 높다고 하는데 지역 ‘밑바닥’ 민심은 전혀 그렇지 않다”고 말하자 정 총리는 “주민들의 심정을 이해한다. 나도 지금 충청도에 살고 있었으면 당연히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했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정 총리는 또 이 대통령이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지시한 것과 관련, “전반적 여건을 고려할 때 이 문제는 신중히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소신을 굽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지난 2월9일 충북도청을 방문해 “충북 오송·오창 지역은 인프라가 충분한 만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게 좋겠다. 바로 시행에 착수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그러나 지난 1월 “경제자유구역이 6개나 지정돼 있지만 제 역할을 아직 못한다.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은 시기상조”라며 부정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오찬에 참석했던 한 인사는 “정 총리의 이 발언을 놓고 참석한 기자들로부터 ‘기사거리다’라는 얘기가 나오자 동석한 총리실 김창영 공보실장이 ‘지역민들의 심정을 이해한다는 취지의 말씀이니 만큼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해 달라’며 2건의 발언 모두 오프더레코드(비보도)를 요구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정 총리의 발언이 알려지면서 “총리로서 신중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국가 100년 대계를 위해 세종시를 수정해야 한다고 했던 총리가 ‘충청도에 살면 반대했을 것’이라고 언급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총리실 측은 이에 대해 “정 총리의 발언은 충청인들이 수정안의 장점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안타깝다는 뜻을 역설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지역민들의 심정을 충분히 공감한다는 의미”라며 “총리는 수정안을 제기한 당초부터 지금까지 입장이 달라진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정혁수·김진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