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투표했지롱' 트위터 인증샷 한방, 선거판 뒤집다



지난 2일 선거일은 날씨가 쾌청했다. 젊은이들은 놀러 나가고 노인들만 투표할 것이란 말이 나올 정도였다. 결과는 딴판이었다. 투표율이 15년 만에 가장 높게 나왔고 젊은층 투표율도 유례없이 높았다. 왜 그랬을까. 트위터에서 투표를 독려했기 때문이라고들 말한다. 2002년 대선 때는 문자메시지가,이번에는 트위터가 선거에 영향을 미쳤다는 얘기다.

이날 트위터에서는 투표를 독려하는 트위트(트위터에 올리는 140자 이내의 짧은 글)가 끊이지 않았다. 소설가 이외수씨(@oisoo)는 아침부터 '투표는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겁니다'를 비롯한 투표 독려 트위트를 날렸다. 부인과 함께 투표장에서 찍은 사진,이른바 '투표 인증샷'도 올렸다. 이걸 보고 @83JHWON씨는 '오후에 땡땡이를 쳐서라도 투표하러 가야겠네요'란 댓글을 달았다.

육성진 네모비전 대표(@6sungjin)는 '만삭투표 인증샷'으로 화제가 됐다. 만삭인 아내와 함께 투표장에서 찍은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고 '꼭 투표하세요'란 글도 남겼다. 몇 시간 후에는 '엄마가 선거하고 1시간반 후 태어난 우리 셋째딸 아현이 처음 안아봤습니다'란 멘션과 함께 인증샷을 올리기도 했다.

원본출처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60308661&sid=01190722&nid=000&ltype=1

연예인들도 투표 독려에 나섰다. 배우 박진희씨(@eco_jini)는 '날 응원해주고 내 이야기에 공감했던 당신이 투표를 안하심…ㅠㅜ…오늘 아침 6시 모습^^! 일등으루 달려갔다는'이란 트위트와 함께 투표장에서 찍은 사진을 올렸다. 슈퍼주니어의 김희철씨(@Heedictator)도 '투표하는 데 걸린 시간은 5분이면 충분하다'며 투표 참여를 독려했다.

유명 인사들이 인증샷을 올리자 너도 나도 투표장에서 인증샷을 찍어 트위터에 올렸다. 트위터 검색엔진 DABOT에 따르면 투표 당일 '인증샷'이란 단어가 들어간 트위트가 약 7000건에 달했다. 평소 인증샷 트위트가 하루 1000건을 밑돌았던 점을 감안하면 투표와 관련된 인증샷 트위트만 6000건이 넘었다는 얘기가 된다. 투표 인증샷 올리기는 시간이 지나면서 이벤트로 발전했다.

화가 임옥상씨(@oksanglim)는 20대 투표 독려 이벤트를 펼쳤다. 투표를 하고 트위터에 인증샷을 올린 20대 1000명에게 자신이 만든 판화 작품을 주겠다고 발표했다. 그러자 약 90명이 경품을 기증했다. 양은주씨 등은 미술작품을,박범신씨 등은 책을,권해효씨 등은 공연 티켓을,드림팩토리는 이승환 10집 앨범 50장을 내놓았다. 전원주택 숙박권,스케일링 티켓,무료 종합검진 등도 경품에 포함됐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투표 독려가 젊은이들의 투표율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분석했다. @sschbard씨는 '모두 같이 투표하러 가는 분위기를 만들었다'고 했고,@ezforu씨는 '다 같이 즐기는 느낌,월드컵 때 서울광장에 모인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고 했다. @whitest21씨는 '영향력 있는 저명인사들도 투표에 참가하고 나도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다는 동질감이 크게 작용했다'고 말했다.

김광현 전문기자
국내 트위터 사용자는 60만여명. 트위터 사용자들은 트위터가 이번 선거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했지만 다음 선거에서는 엄청난 힘을 발휘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dreamed99씨는 '스마트폰 보급과 더불어 다음 선거에서는 트위터 바람이 불 것'이라고 예상했다.

선거 당일 트위터에서 축제 분위기가 연출됐지만 선거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니라는 의견도 있었다. @hiandy2씨는 '트위터가 별로 큰 역할은 못한 것 같다'고 했고 @anoweb씨는 '트위터가 영향을 미쳤다는 건 과대추측 같다'고 했다. @yiabb씨는 '트위터가 선거를 바꾼 것이 아니라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이 트위터를 사용한 것'이라는 의견을 남겼다.

IT전문기자 kh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