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먼인수추진흑막

MB정권 인수위시절 산업은행, 리만 브라더스에 투자타진 비밀전화 - 리만 브라더스 내부문건 발견

산업은행, MB취임이전 이미 리만 브라더스 인수추진 ? - 리만 브라더스 내부문건 발견산업은행, MB취임이전 이미 리만 브라더스 인수추진 ? - 리만 브라더스 내부문건 발견

산업은행, MB취임이전 이미 리만 브라더스 인수추진 ? - 리만 브라더스 내부문건 발견산업은행, MB취임이전 이미 리만 브라더스 인수추진 ? - 리만 브라더스 내부문건 발견

 

 

 

2012/10/17 - [분류 전체보기] - 내일 '진실'을 밝히는 중요한 문서를 공개하겠습니다

하마터면 한국경제를 파산시킬뻔 했던 산업은행의 리만 브라더스 인수추진이 민유성 산업은행 행장이 밝혔던 7월 11일부터 추진된 것이 아니라 이보다 5개월여전인 MB 취임이전인 정권인수위시절부터 추진됐음을 시사하는 리만 브라더스 내부문건이 발견돼 인수추진시기등을 둘러싼 논란이 예상됩니다.

 

특히 MB정부는 리만 브라더스에 앞서 대통령당선다음날인 2007년 12월 19일 한국투자공사를 통해 메릴린치에 투자의사를 전달하고 실사와 투자심의등 적법절차를 무시하고 국민혈세 20억달러를 투자, 절반이상의 손실을 입었음을 감안하면 MB정부는 정권인수위시절부터 서브프라임모기지사태의 심각성을 제대로 모른채 무분별하게 미국 투자은행들의 지분 인수를 추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2012/10/22 - [분류 전체보기] - [리먼인수흑막]산은행장선임에 리만 입김? - 행장선임 1주일전 '민유성 행장되면 정말 한건 된다' 최고경영진 이메일발견 : 이메일원문

2012/10/22 - [분류 전체보기] - [리먼인수흑막]한국투자공사도 6월 5일 리먼과 비밀협약-홍석주사장이름위에 누군가 대리서명 :협약서 첨부

2012/10/17 - [분류 전체보기] - [리먼브라더스 인수흑막] 김승유,'MB와 강만수 지원 확약'-조건호,민유성, '전광우에 사전브리핑- 지지확보': 리만브라더스 내부문건

 

2012/10/16 - [분류 전체보기] - 이상은 출장은 거짓말-MB, BBK 자술서, '우리형 다스회장이지만 실제 일 안해요': MB자술서 한글-영문 첨부

 

산업은행, MB취임이전 이미 리만 브라더스 인수추진 ? - 리만 브라더스 내부문건 발견산업은행, MB취임이전 이미 리만 브라더스 인수추진 ? - 리만 브라더스 내부문건 발견

 

홍준기 리만 브라더스 한국의 채권부분 대표[ UBS서울지점 대표] 2008 131일 오후 9 18분 리만 브라더스 최고임원진중 한명으로 글로벌파아낸스부분책임자인 래리 위젠넥에게 한국으로 부터의 리만 투자라는 제목의 짧은 이메일을 보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008년 1월 31일이면 이명박대통령이 당선된뒤 취임을 앞둔 시기입니다.

 

홍준기씨는는 이 이메일에서 조금전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으로부터 비밀전화를 받았다한국투자공사[국부펀드]가 메릴린치에 20억달러를 투자했는데 산업은행이 한국투자공사의 메릴린치투자처럼 리만 브라더스에 투자할 수 있는지를 문의했다. 관심이 있는가라고 적었습니다.

 

이에 대해 래리 위젠넥은 내일 아침에 이야기하자고 답신을 보냈고 그 다음날 아침 리만 브라더스의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칼란 에린에게 홍준기의 이메일을 포워딩하며 의논을 해보자고 말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러나 칼란 에린은 이 메일을 받자 마자 요즘 이런 종류의 투자문의 전화를 여러통 받았다며 누군가 우리 회사 주식을 산다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우리는 자본금을 확충할 계획이 없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2008 2 1일 오전 9 1분 리만 브라더스의 최고전략책임자[CSO]인 데이빗 골드파브도 리만 브라더스는 싼 값에 팔지 않는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고 이 이메일을 리차드 풀드 리만 브라더스 최고경영인에게 보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리만 브라더스에게 투자하고 싶다는 소식이 리만 브라더스 최고 경영진에게 골고루 전달된 것입니다.

 

이때만 해도 리만 브라더스는 자신들이 서브프라임모기지사태에 따른 경영난을 타개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모양입니다. 그랬기 망정이지 이때 리만 브라더스가 한국투자를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면 한국투자공사의 메릴린치투자때처럼 국민은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1-2주일만에 국민의 혈세 몇십억달러를 날릴뻔 했던 것입니다.

 

홍준기씨는 이 이메일에서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으로 부터의 비밀전화'라고 분명히 언급했습니다. 산업은행의 누군가가 이명박 정권인수위원회의 실세와 교감을 갖고 리만 브라더스의 입장을 타진한 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민유성 산업은행장은 2008년 하반기 국회답변을 통해 7월 11일께부터 산업은행의 리만 브라더스 투자를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홍준기의 이메일과는 명백히 다른 내용입니다.

 

물론 리만 브라더스 서울지점 대표로 근무하던 민유성씨가 산업은행장에 취임한 것은 2008년 6월 11일이므로 그 이전의 일은 모른다고 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홍준기씨가 산업은행으로 부터 2008년 1월 31일 투자를 문의하는 비밀전화를 받고 리만 브라더스 최고경영진에게 이를 알렸다는 사실을 볼때 2008년 7월 11일 이전에는 리만 브라더스 인수를 추진하지 않았다는 민유성행장의 말을 곧이 곧대로 믿기는 어렵습니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2008년 1월 31일 투자를 문의했다는 것은 MB 정부의 의지를 담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국책은행장이 그같은 의지를 자신의 취임이후 한달여동안 몰랐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대목입니다.

 

산업은행은 지난 2008년 여름 리만 브라더스에 60억달러 투자를 추잔하다가 결렬됐고 리만 브라더스는 그해 9월 15일 파산하고 말았습니다.

 

파산당시 부채규모가 우리나라 1년예산의 2배인 6천1백30억달러, 7백조에 이르러 미국역사상 최대의 파산사건으로 기록됐습니다.

 

만약 산업은행이 자신들의 의지대로 60억달러를 투자, 리만 브라더스의 대주주가 됐다면 국민의 혈세 60억달러를 고스란히 날리는 것은 물론 리만의 대주주로서 막대한 채무변제, 투자자들로부터 손해배상소송까지 당해 하마터면 한국경제가 파산날뻔 했던 것입니다.

 

더구나 민유성행장은 산업은행 행장직전까지 리만 브라더스 서울대표로서 50억원상당의 스톡옵션을 가지고 있었으며 행장취임이후에도 스톡옵션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리만 브라더스의 흥망성쇠가 민행장의 흥망성쇠였던 것입니다.

 

이처럼 명백하게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사람에게 리만 브라더스와의 투자협상을 맡긴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것이나 다름없는 것으로 MB정부의 금융정책이 크게 잘못된 것임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MB정부는 이에 앞서 대통령 당선 다음날인 지난 2007년 12월 19일 한국투자공사를 통해 메릴린치에 투자의향서를 전달하고 1월 7일 메릴린치로 부터 공식투자제의를 받은뒤 단 2-3일의 실사를 거친뒤 일주일만에 투자결의를 하고 다음날인 15일 투자약정서에 서명했습니다. 그리고 보름뒤 20억달러를 메릴린치에 입금했지만 그뒤 메릴린치는 경영악화로 뱅크오브어메리카에 인수됐고 투자한지 불과 몇개월만에 투자원금의 절반이상인 12억달러이상의 손실을 입고 말았습니다. 이 거래에는 MB의 친형 이상득의 아들 이지형이 깊숙이 관여했다는 의혹이 일기도 했습니다.

 

과연 MB 정부는 언제부터 산업은행을 통한 리만 브라더스 인수를 추진했는가? 민유성행장은 언제부터 리만 브라더스 인수에 관여했고 그의 산업은행 행장 선임은 적절했는가? 혹시 리만 브라더스 서울대표를 산업은행 행장에 임명한 것은 리만 브라더스 인수를 염두에 둔 사전조율에 의한 것인가? 산업은행의 리만 브라더스 인수를 보트가 타이타닉을 구조하는데 비유하며 비판했던 금융감독기관의 수장인 전광우 금융위원장은 과연 그의 국회증언처럼 산은의 리만 브라더스 인수추진에 관여하지 않았는가? 금융계 4대 천왕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며 금융계를 좌지우지하는 MB의 절친들, 김승유 하나은행장, 강만수 기획재정부장관[현 산업은행 행장]등 2명이 산업은행의 리만 브라더스인수에 개입한 것은 아닌가? 이들의 국회증언은 모두 거짓인가? 등의 갖가지 의문이 속시원히 풀려야 할 것입니다.

 

국민의 혈세 60억달러를 날리는 것은 물론 한국경제를 파산시킬뻔 했던 사건이기에 국민들은 그 진상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파일 다운로드

홍준기 신.pdf

높으신분 몇분 곧 출국하실 겁니다


산업은행 리만관련 홍준기 이메일 -
한국투자공사 메릴린치투자실태 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