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언론보도

강부자 발언 정두언 뭐하나 - 한국을 위한 제2의 이만섭이 필요합니다

[충격]'MB도 영포회 활동'의혹 - 박명재 전 영포회회장 지난해 인터뷰서 직접 언급 http://andocu.tistory.com/2314

------------------------------------------------------------------
이만섭 전 국회의장이 목숨걸고 이후락 김형욱을 찍어낸 것처럼 mb가 아닌 대한민국을 위해 제2의 이만섭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대로 가면 大選도 끝장… 서민 이미지의 후보 내세워야" "이 정권, 정치학 교과서와 반대로 가고 있다"

2008년 6월 7일 청와대가 발칵 뒤집혔다. 집권 100일 동안 권부(權府)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정두언(鄭斗彦) 한나라당 의원이 폭로했다. 당시 기사의 제목은 "청와대는 일부가 장악…그들이 '강부자 내각'을 만들었다"였다.

원본출처 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7/02/2010070201612.html?Dep1=news&Dep2=headline1&Dep3=h1_04

정 의원은 '그들'이 누구냐고 묻자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의원을 거명했다. 이 의원은 당시 세간에서 실세 중 실세로 통했다. 정 의원은 이 의원의 수족(手足)으로 박영준 총리실 국무차장 등 3명을 꼽으며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비록 이니셜로 처리됐지만 한명은 '욕심이 없는 줄 알았는데 2인자 행세를 했다', 또 다른 사람은 '음해·모략·이간질의 명수(名手)'라 평했다. 그는 "그들이 국정은 뒷전인 채 대선 승리의 전리품(戰利品)을 독식하고 있다"고 했다.

정 의원의 취중진담(醉中眞談)으로 청와대와 내각이 개편됐다. 정 의원은 이후 자기가 보낸 세월을 이렇게 표현했다. "모든 이에게 외면당했다. 도사(道士)들만 전화를 걸어왔다. 우리나라에 그렇게 도사가 많은지 처음 알았다."

그가 한나라당 대표 경선(競選)에 뛰어들며 '그 사람 그 후' 인터뷰를 자청했다. 그는 경선에만 관심이 있었고 기자는 권력 사유화(私有化) 발언 2년 뒤인 요즘 한나라당과 청와대에 무슨 변화가 있었는지에만 관심이 있었다.

-6·2지방선거에서 기획위원장을 했습니다. 선거의 패장(敗將) 중 한명인 셈인데 왜 패장이 대표가 돼야 합니까.

"이번에 나선 후보들의 면면이 다 미덥지가 않았어요. 자연스레 '정두언은 뭐 하냐'는 소리가 나왔습니다. 패장이라지만 누구만 패장일 순 없고 다 책임이 있는 거지요."

―다 같이 책임져야 한다는 뜻입니까?

"전 선거전을 시작할 때부터 '우리가 진다'고 했습니다. 남들은 엄살이라 그랬지만요. 전 여론조사에서 12.5%를 빼야 한다고 했어요. 역대 지방선거가 다 그랬거든요."
 
―한나라당이 자만에 빠져 우려의 목소리를 듣지 않았다는 얘기네요.

"광역의원과 기초단체장 공천만 해도 그래요. 국회의원들이 경쟁력 높은 사람은 다 제쳐버리고 자기 마음에 맞는 사람으로 바꿔치기했잖아요. 공천에서 밀린 사람들이 다 무소속으로 나와 당선된 것만 봐도 얼마나 공천이 잘못됐는지 알 수 있지요."

―광역의원·기초단체장뿐 아니라 광역단체장도 그렇지 않은가요? 예를 들어 경쟁력 있는 것으로 평가된 김태호 경남지사는 왜 주저앉혔고 아나운서 출신 이계진씨는 왜 압도적인 리드를 지키지 못했나요. 오세훈 시장도 만심했다는 얘기가 들리고.

"김 의원은 더 큰 꿈을 위해 (경남지사 출마를) 포기한 걸로 알고 있어요. 청와대에서 무슨 약속을 했는지는 모르지만요. 김 지사는 외모가 매력적입니다. 다음 대선이나 다음다음 대선 땐 후보의 '섹스어필'이 당락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겁니다. 서울도 고전했지만 그건 (오세훈 시장) 개인이 고전한 게 아니고…. 이계진 의원은 워낙 여론조사에서 앞섰어요. 유세할 때 그렇게 못할 줄은 상상도 못했지만요."

―그걸 알고도 가만히 있었습니까?

"제가 중간에 '너무 점잖게 한다'고 얘기했지만 본인은 '(이광재 당선자가) 한참 후밴데…'라고만 하더군요. 본인의 생활철학이 선거와 안 맞은 거지요."

―국회의원들의 제 사람 챙기기와 몇몇 예상치 못한 일들이 선거 패인이란 말입니까.

"근본적인 패인은 중간층과 젊은층이 빠져나갔기 때문이지요. 우리가 집권한 건 노무현 정권의 무능과 부패에 대한 환멸 때문이잖아요. 그러니 노 전 대통령이 한나라당 대선 승리의 1등 공신이란 말까지 나왔잖아요. 그런데 지금은 어때요. 'MB가 대통령이 돼서 달라진 게 뭐 있느냐'는 말이 나오잖아요. 잃어버린 10년을 얘기하다 10년 전으로 되돌아갔다는 사람들도 많고요."

―중간층과 젊은이들이 등 돌린 게 패인이라고 하지만 골수 우파도 현 정권에 실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겁한 우파'라고.

"사실 이명박 대통령은 어느 대통령보다 지지기반이 약합니다. YS와 DJ는 지역기반에 민주화 투쟁이란 기반이 있었잖아요. 노 전 대통령도 지역기반이 있고 이념 기반이 있었고요. MB가 가까스로 수도권을 지역기반으로 만들었는데 다 없어진 거나 마찬가지가 됐어요. 그런데 이런 건 있어요. 집권을 하면 중도실용노선으로 나갈 수밖에 없거든요. 근데 현 정권이 필요없는 실수를 여러 번 했어요."

―그게 뭡니까.

"정권 출범 후 첫 작품이 중요한 건데 종부세 폐지를 내놓았으니…. 그걸 보고 너무 당황스러웠어요. 부자들만 좋게 만들어줬잖아요. 정부 요직에 있는 한 위원장은 그 제도 덕분에 300만원 돌려받아 다 술 마시는 데 썼대요. 진행자 김제동 건도 외압의 실체가 뭔진 모르지만 사람들이 (외압 때문에 물러난 것처럼) 느끼게 만들었으니…."

―종부세 얘기가 나온 김에 묻겠습니다. 현 정권은 경제성장을 치적(治績)으로 내세우지만 피부로 느끼진 못하지요. 오히려 부동산가격 폭락 같은 게 선거 패배의 원인 아닌가요? 안정을 원했는데 너무 떨어졌으니.

"그 말도 맞아요. 제가 홍은동 벽산 아파트에 살잖아요. 얼마 전 앞 동으로 이사했어요. 근데 51평이 5억3000만원이니 참…. 살던 집은 보러 오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어요. 그러니 어쩔 수 없이 1가구 2주택이 됐어요. 이번 선거는 참 희한해요. 아파트에서 전부 진 걸로 나왔거든요. 샐러리맨과 주부들이 다 등을 돌렸다는 얘기지요."

―4대강 문제만 해도 강(江)에 빠져 허우적대는 꼴인데.

"4대강 정비를 하긴 해야 돼요. 환경을 말하지만 정신 나간 정부가 아니고선 어떻게 강을 훼손해가며 토목공사를 하겠어요. 다만 한꺼번에 한 건 무리였어요. 영산강 같은 곳 하나 번듯하게 보여주면 너도나도 하겠다고 했을 텐데. 하지만 어차피 착공을 다 했으니 마무리할 일만 남은 거 아닌가요."

―미디어법만 해도 언론사 약올린다는 말이 많습니다.

"저도 다른 기자들한테 들었어요. 종편 선정 때문에 쓸 기사도 못 쓴다고. 근데 그건 언론사가 창피하게 생각해야 될 일 아닙니까? 정부에 아픈 기사도 막쓰고 그래야지요. 미디어법을 정말 치열하게 통과시켰는데 요즘 들어 이런 생각이 들긴 해요. 왜 우리가 그렇게 치열하게 법을 통과시켰나 하는."

―선거 망치고 지지층 분산되고 4대강에 종교문제까지 계속 삐걱대고. 그럼 인사 쇄신이라도 해야 하는데 대통령은 왜 자꾸 타이밍을 놓칩니까? 혹시 아직도 기업할 때 습관이 남아서 그런 거 아닌가요. 기업은 오너 마음대로 사람 쓸 수 있으니.

"전 이번 대통령의 발표를 보니 인사쇄신의 방향을 잘 잡았다고 보는데…."

―인사쇄신의 방향을 잘 잡긴 뭘 잘 잡았습니까? 얼마 전 청와대 A비서관이 상관 B를 제치고 윗선에 고자질하자 A의 밑에 있던 C가 A의 컴퓨터를 몰래 뒤져 A의 비행을 B에게 일러바쳤다면서요.

"허참…, 그건 드러난 일각에 불과해요. 저도 그 얘길 듣고 놀랐어요. 뭐 궁중야사(宮中野史)를 보는 것도 아니고."

―박근혜 전 대표와도 계속 냉각관계지요?

"박 전 대표도 이젠 방관적 태도를 버리고 대통령을 견제하면서도 협조해야 할 시점이란 걸 알 겁니다. MB가 실패하면 박 전 대표에게도 기회가 없을 겁니다."

―아무리 그래도…, 대선 후보 경선 때 그리 지독하게 서로의 뒤를 캤는데 그 앙금이 쉽게 가시겠습니까.

"이 정권이 죽을 쑤면 어떻게 될까요. 공멸(共滅)밖에 없잖아요. 마지막 갈 길은 TK야당밖에 없을 거예요."

―지금까지 한 이야길 종합해보면 2년 전 권력 사유화 발언이 아직도 유효해 보이는데.

"전 정치학 교과서가 있다고 생각해요. 지역편중 인사하면 안 된다, 특정 인맥만 중용하면 안 된다, 국정운영에 친인척이 개입하면 안 된다…. 조선시대 정치학 교과서에 왜 그리 쓰여 있겠어요? 충정(衷情)을 갖고 해도 파행이 반복되기 때문에 강조한 거 아니겠어요? 역대 정권도 다 그걸로 몰락했는데…."

―그게 무슨 뜻입니까.

"지금 정권이 너무 권위주의적이고, 부패했고 부자(富者) 위주고 지역주의가 팽배해 있다는 말을 듣잖아요. 탈권위, 탈지역, 탈부자, 탈이념으로 가야 하는데."

―지금 정권의 위기가 교과서와 반대로 했기 때문이란 말입니까.

"사실 인사와 관련해서 그런 말이 안 나오려면 역차별을 할 수밖에 없어요. 근데 가만히 놔두면 어쩔 수 없이 편중인사가 될 수밖에 없어요. 문 부장도 마찬가질 걸요? 높은 자리 올라가면 고향친구 찾고 학교 선후배 찾을 겁니다. 전 사실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이번 대표 경선에 나왔어요. 변화가 없으면 한나라당엔 미래가 없거든요."

―2년 전 풍파 일으킨 뒤 어떻게 지냈습니까.

"세상으로부터 고립되는 기분이었지요. 갑자기 가까웠던 사람들도 다 피하는 것 같았고…. 친구들이 제게 그래요. '넌 왜 난(亂)만 일으키고 성공하진 못하느냐'고. 제가 지금까지 55인 사건부터 비롯해 3번이나 난을 일으켰잖아요. 그럼 전 그러지요. '난을 일으키고도 죽지 않고 살아있는 것만도 대단한 거'라고요. 쓴소리 들으면 기분이 나쁘겠지만 대통령은 포용력이 대단한 분이에요."

―그때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집권엔 두 가지 측면이 있어요. 권력을 누리는 측면, 권력으로 세상을 바로잡는 측면. 그런데 시간이 흘러가면 세상 바로잡는 데 관심이 많은 사람이 정권에서 소외될 수밖에 없어요."

―2년 전 기사에 등장한 게 후회됩니까.

"심각한 문제를 인식하고도 아무 말 않고 있었으면 전 죽었을 겁니다. 스트레스 받아 암(癌)에 걸렸든지 아니면 우울증에 걸려 자살했을지도 몰라요. 그것도 아니면 나쁜 놈들 때려주거나…. 아니? 그것까지 적으면 어떻게 해?(기자가 이 말까지 받아쓰자 정 의원은 황급히 볼펜으로 그 부분을 지웠다)"

―대통령의 형 이상득 의원과 화해는 했나요.

"인간적으론 그분에게 미안합니다. 인품·경륜이 대단한 분이고 나라를 위해 동생을 위해 선의(善意)로 일하려 한 분이거든요. 본인은 답답해하겠지만 구조적으로 문제가 나타날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에요."

―아직 이른 이야기지만 다음 대선은 어떻게 봅니까.

"지금 같아선 가망성이 없지요. 전 다음 대선 땐 한나라당 후보 같지 않은 후보를 내야 한다고 봅니다. 통상적인 한나라당 이미지와 거리가 있는 후보. 역대 사례를 보면 서민 이미지가 없으면 절대 대통령이 될 수 없어요. 이회창(李會昌) 선진당 총재가 두 번이나 실패한 것도 그거 때문이잖아요."

―그럼 김문수 경기도지사?

"아이 참. 여기까지만!"

―변화, 변화 하지만 정 의원도 머리 파마한 거랑 기타 치고 노래 부르고 앨범 발표한 것밖에 없다는 인상을 줍니다만.

"파마는 머리숱이 많게 보이려 한 거고요, 앨범 발표하고 노래 부르는 걸 꼭 문 부장처럼 생각하지 않는 사람도 많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