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언론보도

[월간조선] 최원석 "동아그룹, DJ 정권 '보이지 않는 손'에 강탈" [펌]


조풍언과 최원석 그리고 DJ 일산자택 - 1998년 2월 새벽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조풍언이 답해야 합니다

====================================================================================================

[월간조선] 최원석 "동아그룹, DJ 정권 '보이지 않는 손'에 강탈" [펌] 

최원석 전 동아그룹 회장이 지난 1998년 김대중 정권의 ‘보이지 않는 손’에 동아그룹 경영권 뿐 아니라 개인 재산과 문중의 선산(先山)까지 빼았겼다고 주장했다.

최 전 회장은 월간조선 12월호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10년 간을 회고하면서 “재산을 내놓으라고 해서 다 내놓았더니 기다리고 있는 건 검찰수사와 재판 뿐이었다”며 “자살할 생각도 여러번 했지만 용기가 없어 죽지 못 했다”고 말했다.

◆ 당시 동아건설 자산, 부채보다 1조3000억원 많아

1998년 5월 12일. 동아건설의 주거래은행인 서울은행의 은행장은 최원석 회장을 만나 “최 회장, 당신이 있으면 금융지원도 안 되고, 김포매립지(현 인천 청라지구)도 용도 변경이 안 되니까 그룹 전체를 내놓고 나가라. 개인 재산도 몽땅 내놔라. 동아는 우리가 살리겠다”고 했다.

최 전 회장은 ‘나 하나 때문에 그룹 전체가 날아가면 안 된다’는 생각에 은행 측 요구를 수락하고 일선에서 물러났다. 서울은행 측은 “채권금융기관은 동아건설에 6000억원의 협조융자를 제공키로 합의하고 최원석 전 회장에게는 부실경영의 책임을 물어 주식과 부동산 등 개인재산을 몰수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최원석 전 회장은 “유동성 위기였을 뿐 부실기업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1997년 12월 당시 그룹 주력기업인 동아건설 자산이 6조2000억원, 부채가 4조9000억원으로 자산이 부채보다 1조3000억원이나 많았다는 것이다. 김포 매립지 역시 재무제표상 1000억원이었지만 공시 지가는 1조원에 달했고, 용도 변경하면 자산 가치가 20조에 육박한다는 평가도 있었다. 당시 언론 역시 동아그룹의 재무구조는 건실한 편이고, 흑자기업이라고 보도했었다.

◆ 청와대가 선산까지 빼앗으라고 지시해

‘월간조선’이 입수한 1998년 11월의 최원석 전 회장, 주거래은행인 서울은행의 허태남 이사, 최 전 회장의 법률고문인 윤승영 변호사가 나눈 대화록에 따르면 동아그룹의 처리에 청와대가 직접 개입했다는 사실이 확인된다.

당시 녹취록에서 허 이사는 “(서울)은행에서 회장님의 선산은 담보물 목록에서 뺐는데 다음날 청와대에서 그냥 넣으라고 한다”며 지금도 관리를 위(청와대)에서 한다”고 말했다. 이에 윤 변호사는 “5공 때 당한 국제그룹보다 지금이 더 심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 동아생명은 단돈 1000원에 팔려

최원석 전 회장 퇴임 후 여기저기로 매각된 동아그룹 계열사들 가운데 하이라이트는 동아생명이었다. ‘월간조선’이 입수한 ‘동아생명 인수에 관한 계약서’에 따르면 1999년 연말 공적자금 1조원이 투입됐던 동아생명은 두 달 후인 2000년 2월 금호그룹에 단돈 1000원에 매각됐다.

희한한 것은 계약 내용을 외부에 공개할 수 없도록 공개 금지 조항도 들어있다는 점이다. 계약서 14조에는 ‘ 각 당사자는 상대방과 사전 협의 없이 본 계약서의 존재와 내용을 공중(公衆)에 공개할 수 없다“고 돼 있다. 자산 매각은 자문기관과 전문가들의 조사ㆍ분석을 토대로 효율적으로 이뤄져야 함에도 동아그룹의 자산은 이처럼 불투명하게 처리됐다.

“원래 김대중씨를 안 좋아했다”는 최원석 전 회장은 “최근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에 대해 ”동아그룹 문제를 해결하고 돌아가셨어야 하는데 아쉽다“고 했다. 아울러 최 전 회장은 ”선산부터 먼저 찾겠다“며 ”그 다음에 회사를 찾아 명예를 회복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월간조선 펌]

==============================================================================================================

조풍언과 최원석 그리고 DJ 일산자택 - 1998년 2월 새벽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조풍언이 답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