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언론보도

조석래 불만표출에 MB 청와대 즉각 반박 ; '전경련 대기업 옹호 곤란'

이명박 대통령은 29일 "전국경제인연합회도 대기업의 이익만 옹호하려는 자세를 가져서는 곤란하며 사회적 책임도 함께 염두에 둬야 한다"고 질타했다.

원본출처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65793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 발언은 전날 전경련이 제주도 하계포럼 개회사에서 "정부와 정치권이 중심을 잡아야 한다"며 이례적으로 이 대통령의 대기업 때리기에 반발한 데 따른 초강력 경고인 셈.

이 대통령은 이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지만 정부가 인위적으로 해결하는데는 한계가 있고 자칫 포퓰리즘으로 보일 수도 있다"며 "정부의 강제규정보다는 대기업이 스스로 상생문화, 기업윤리를 갖추고 시정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발적 상생이 중요하며 강제상생은 의미가 없다"며 대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궁극적으로 10년, 20년 후에는 지금의 대기업뿐만 아니라 더 많은 중견기업이 나올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자는 것"이라며 기존 대기업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거듭 드러냈다.

재계는 이 대통령의 강도높은 전경련 비판에 움찔하는 분위기다. 비록 사의를 표명하기는 했으나 아직 회장직을 갖고 있는, 이 대통령 사돈인 조석래 회장 명의로 나온 성명에 이 대통령이 이처럼 곧바로 직격탄을 날릴 줄은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대검 중수부까지 직접 나서 대기업 비리 수사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지는 등 돌아가는 분위기가 심상지 않은 마당에 이 대통령이 이처럼 전경련을 '대기업 이익 옹호집단'으로 규정하면서 일각에선 참여정부 출범 초처럼 전경련 자체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와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낳고 있다.

지난 2003년, 노무현 정권 출범초기에 노 정권은 전경련 해체를 포함해 5개 경제단체의 통폐합을 추진하다가 재계의 반발로 유야무야한 적이 있다.

[출처] : 뷰스앤뉴스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65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