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언론보도

이동관, '신성일 하고 싶었지만 허장강도 필요'

mb에게 거짓말 이미지, 고달이미지를 각인시킴으로써 이정권에 계산불가능할 정도의 큰 피해를 입힌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의 언론관을 볼 수 있는 한대목, “청와대 출입기자는 그 정부와 영욕을 같이 하는 것”
출입기자를 청와대 홍보실 직원으로 생각하는 이런 마인드로 뭐가 될까요
어쨌든 mb는 참 인복이 없습니다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이 13일 수석 인선을 발표하면서 짤막하게 퇴임의 변을 밝혔다.

이 수석은 “2007년 7월1일 대선캠프에 참여해 지난 3년여간 이 대통령의 입 역할을 해왔다”며 “인생에 있어 가장 열심히 산 기간이었다. 농담을 좀 섞으면 아내가 '진작에 그렇게 열심히 하지 그랬느냐’고 말했을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난들 왜 신성일, 김진규 역할을 하고 싶지 않겠느냐”며, “하지만 드라마에는 허장강, 박노식 역할을 하는 사람도 있고 어쩔 수 없이 그런 역할에 몰리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최근 대표적인 인적 쇄신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는 데 대한 감정을 우회적으로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이 수석은 “청와대 출입기자는 그 정부와 영욕을 같이 하는 것”이라며 “비판할 건 하더라도 앞으로도 격려해주고, 야단치더라도 흠집내는 기사는 자제해 달라”고 말했다. 이 수석의 후임은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유 전 차관이 고사해 이번 인사에 포함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