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상은, 어젯밤 삼성서울병원 입원 - 헉!!! 이 집안은 도대체 체면, 염치 이런게 없구만

내곡동 사저 터 매입 의혹 재수사를 위해 10월 16일 출범한 이광범 특별검사팀의 수사가 31일로 1차 수사 기간(30일)의 절반을 넘겼다. 특검은 이명박 대통령(71)의 아들 시형 씨(34)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하는 등 검찰과 달리 거침없는 행보를 보여 왔지만 수사 성과에 대해서는 “갈 길이 멀다”는 평가도 적지 않다.

원본출처 http://news.donga.com/Politics/3/00/20121101/50537349/1

검찰 때와 달라진 특검 수사의 새로운 초점은 시형 씨가 큰아버지인 이상은 다스 회장(79)에게서 빌린 땅값 6억 원의 출처다. 이를 위해 특검은 이 회장의 7년간 금융거래 명세에 대해 광범위한 계좌를 추적할 수 있는 영장을 발부받았다. 특검은 이 회장 개인 계좌와 다스 법인 계좌 사이에 오고간 자금 거래내용도 확인할 방침이다. 이는 검찰이 수사하지 않았던 부분이다. 다스는 ‘이 대통령이 실소유주 아니냐’는 의혹에 휩싸인 회사라 계좌 추적이 이뤄질 경우 그 결과가 상당한 파장을 불러올 수 있다. 특검은 또 시형 씨 금융 계좌 추적 과정에서 김윤옥 여사 측 인사와 자금 거래가 이뤄진 사실도 일부 확인했지만 문제가 있는 거래는 아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 회장을 소환 조사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했지만 이 회장은 소환 예정일을 하루 앞둔 31일 심장 질환을 이유로 삼성서울병원에 입원했다. 이 회장이 끝내 출석하지 않을 경우 수사에 적지 않은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특검은 “이 회장이 출석한다고 했으니 일단 기다려 보겠다”고 했다.



특검은 다른 관련자들에 대해서도 거침없이 소환 조사를 벌여왔다. 2일에는 김인종 전 대통령 경호처장(67)을 소환하고 이 대통령의 집사인 김백준 전 대통령총무기획관(72)도 부를 예정이다.

특검은 “경호처가 시형 씨와 함께 땅을 사면서 고의로 국가에 손해를 끼쳤고 시형 씨는 들러리에 불과했다”는 의혹을 구체적인 혐의로 밝혀낸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검찰의 무혐의 처분과 판단을 달리 할 새로운 증거를 찾아내야 한다. ‘경호처가 시형 씨가 내야 할 땅값 6억∼8억 원을 일부러 더 냈다’는 의혹을 뒷받침할 증거나 진술이 핵심이다. 아직까지는 이 부분에서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은 1차 수사를 마치면 15일간 수사를 더 할 것으로 보인다.

장관석 기자 jk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