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동기-김영란 로펌 둘러싼 청와대 이중잣대

“김영란 전 대법관이 퇴임 후 로펌(법무법인)에 가지 않은 점을 대통령께서 특히 높이 평가하시더라.”

 12·31 개각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난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김영란 국민권익위원장’ 인선 뒷얘기를 이렇게 소개했다. 지난해 8월 6년간의 대법관 임기를 마친 김 위원장은 로펌이 아니라 ‘서강대 로스쿨 석좌교수’라는 진로를 택했다. 높은 수입을 마다한 김 위원장의 행보를 이명박 대통령이 높이 샀기 때문에 권익위원장으로 발탁했다는 설명이었다.

원본출처 http://news.joinsmsn.com/article/786/4899786.html?ctg=1000&cloc=joongang|home|newslist1

 그런데 같은 날 인선 결과가 발표된 정동기(왼쪽) 감사원장 후보자는 요즘 로펌에서 받은 돈 때문에 곤욕을 치르고 있다. 그는 2007년 대검 차장 퇴임 후 엿새 만에 로펌으로 옮겼고, 7개월 동안 약 7억원을 받았다. 개각 발표 전 청와대 참모들이 정 후보자를 상대로 ‘모의 청문회’를 한 자리에선 이에 대한 지적이 없었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전관예우를 마다한 김 위원장에겐 플러스 점수를 주면서, 로펌에 가서 높은 수입을 올린 정 후보자에 대해선 눈을 감은 것이다. 그래서 “이중 잣대를 들이댄 것 아니냐”는 비판이 청와대 내부에서도 나온다.

 청와대에선 공직을 떠난 뒤 로펌에서 많은 돈을 받았던 이재훈 전 지식경제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해 8월 국회 인사청문회 직후 낙마하자 ‘로펌 출신 인사를 발탁할 땐 조심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 당시 이 대통령도 참모들에게 ‘로펌에서 큰 돈을 받았던 사람들을 기용할 때엔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 한다.

하지만 그런 기준이 정 후보자에겐 적용되지 않았다. 여권 관계자는 “2009년 인사청문회에서 낙마한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를 제대로 검증하지 못한 책임을 홀로 지고 청와대 민정수석직에서 물러난 정 후보자에게 이 대통령이 마음의 빚을 느낀 것 같다”며 “그래서 참모들도 대통령에게 ‘안 된다’는 말을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7일 “국민의 눈높이에서 보면 (정 후보자가 로펌에서 받은 액수가) 좀 과해 곤혹스러운 측면이 있다”면서도 “법을 어기거나 탈세를 한 게 아니기 때문에 청문회에서 잘 설명하면 국민들도 납득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나라당 초선의원들의 모임인 민본21은 이날 “정 후보자에 대해 우려한다”는 의견을 내고 입장은 여론 추이를 보고 결정하기로 했다. 한편 감사원은 ‘로펌에서 받은 6억9000억원 중 3억원을 세금으로 내 실수령액은 3억9000여만원’이라는 전날 정 후보자의 해명과 관련해 실수령액 규모를 3억9000여만원에서 4억5700여만원으로 정정했다. <중앙일보 1월 7일자 8면>

 감사원은 “세금계산서 등을 확인하니 실제 낸 세금은 2억2900여만원으로 정 후보자가 기억에 의존해 답변하다 착오가 생겼다”며 “정 후보자는 이에 ‘ 송구스럽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서승욱·강기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