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UN방문 대통령전용기 항적도 노출 : HL7428 아시아나 - 이대통령 경호 구멍 http://andocu.tistory.com/2749
경호처 ; 전용기 신호노출 위해 안돼 - 운항정보는 암호화추진 : 다행입니다 http://andocu.tistory.com/2761
경호처 ; 전용기 신호노출 위해 안돼 - 운항정보는 암호화추진 : 다행입니다 http://andocu.tistory.com/2761
이명박대통령이 지난 6월말 캐나다와 중남미를 방문했을때 대통령전용기의 송수신이 한 인터넷사이트에 실시간으로 노출돼 대통령 경호에 치명적인 헛점을 드러냈습니다
이명박대통령은 지난 6월 26일 서울을 출발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제4차 G20정상회의에 참석한뒤 29일에는 파나마를, 31일에는 멕시코를 각각 방문했었습니다[ http://www.ytn.co.kr/_ln/0101_201006241430260606 ]
이때 이대통령이 이용한 비행기는 지난 3월 대한항공으로 부터 장기임차한 B 747 - 4B5 기종으로 등록기호 즉 편명은
HL 7465 입니다
그러나 이 대통령전용기가 지상과 교신한 이른바 ACARS 교신이 이 교신을 전문적으로 추적하는 한 인터넷사이트에
실시간으로 노출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003년 7월부터 운영되고 있는 이 사이트는 ACARS 교신을 전문적으로 캐치하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며
현재는 유럽과 미국, 동남아 일부지역의 유저들이 이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그 지역에서 송수신되는 ACARS 교신을 입수,
서버에 자동 업로드시킴으로서 실시간으로 인터넷사이트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60초간격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어서 길게 잡아도 60초내에 송수신기록이 노출되는 것입니다
2010년 6월 26일의 경우 이 사이트가 전세계에서 캐치된 ACARS 송수신기록은 27469건이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 전용기인 HL7465 기를 검색한 결과 지난 6월 26일부터 7월 3일까지 현재 모두 10건의 ACARS 교신 기록이
검색됐으며 교신시각은 물론 출발지와 목적지등도 비교적 상세하게 나타났습니다
날짜별로는 6월 26일이 3건, 6월 28일이 2건, 7월 2일이 2건, 7월 3일이 3건으로 이대통령의 캐나다-중남미 순방일정과
정확히 일치했습니다
ACARS자료를 보면 대통령 전용기는 공군1호기를 뜻하는 KAF001 이라는 콜사인을 사용했으며 일부지역에서는 KE0001,
KE7465라는 편명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2010년 6월 26일 새벽 3시 1분에 송수신된 기록을 보면 비행루트가 ICN-NRT-LAX 즉 인천-나리타-로스앨젤레스로 돼 있었어
아마도 성남 서울공항을 출발, 일본상공에서 교신된 것으로 추정되며 목적지에 대한 정보도 정확히 기재돼 있어 충격을 줍니다
사진으로 첨부된 요약본에는 나오지 않지만 로그기록을 보면 이 기록맨뒤에 [JAPAN KANTO-INTER]이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이보다 약 30분 앞선 같은날 새벽 2시 29분 기록을 보면 OSAKA - JAPAN 이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6월 28일 14시 23분 송수신 기록을 보면 CYYZ-MPTO 즉 토론토 피어슨국제공항을 출발해 파나마의 토쿠멘 국제공항으로 간다고 돼 있습니다 대통령전용기의 항로가 실시간 노출된 것입니다
7월 2일 20시 55분 대통령 전용기를 뜻하는 KAF001로 콜사인을 보냇으며 1분뒤인 같은날 20시 56분에는 MMMX-PANC 즉
멕시코시티 국제공항에서 앵커리지로 향한다는 것이 나와있습니다
특히 메시지란에 'MMMX/PANC/02JUL10/ 861/32584/ 31/- 46/1856/1856/N 48.624/W125.110/37994/94000/' 라고 기재돼 있으며 자세히 보면 좌표가 기록돼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일반인들은 알 수 없는 숫자들이지만 전문가들은 쉽게 그 의미를 알 수 있는 숫자들이 함께 노출돼 있습니다
7월 3일 6시 35분 송수신기록을 보면 이대통령이 귀국길에 오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CFB A RPT1 PG1 L-PLF SUMMARY REAL TIME LT 02JUL10 2229 B HL7465 03JUL10 0435 KAF001 PANC/RKSM 685-2270-011 PW-506 ER C 22100600A D 3409703JUL1004333433 ERHA
정확한 내용은 파악할 수 없지만 앵커리지를 의미하는 PANC, 성남 서울공항을 의미하는 RKSM 등의 문자와 함께 시간이
기록돼 있어 대통령의 행로를 고스란히 알 수 있었습니다
말하자면 약 8일간 해외순방에 나선 대통령의 행적이 실시간으로 불특정다수에게 노출돼 하마트면 테러나 암살등의 표적이
될뻔한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백과사전등에 따르면 ACARS는 VHF통신 송수신기등을 이용한 디지털 통신시스템으로 항공기와 항공사, 항공기와 관제탑간의 이착륙 요청-허가등을 음성이 아닌 메시지로 전달받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거의 모든 비행기가 이용하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만 이런 신호가 이처럼 쉽게 노출될 수 있다면 대통령 전용기만이라도
이의 노출을 막는 특단의 대책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Date | Registration | Type | Operator | Flightnum | Route | MsgNo | Message |
---|---|---|---|---|---|---|---|
03/07/2010 06:49 | HL7465 | B744 | Korean Air | KE7465 | S66A | ||
03/07/2010 06:35 | HL7465 | B744 | Korean Air | KE0001 | ICN--NRT-LAX | C17A | #CFB A RPT1 PG1 L-PLF SUMMARY REAL TIME LT 02JUL10 2229 B HL7465 03JUL10 0435 KAF001 PANC/RKSM 685-2270-011 PW-506 ER C 22100600A D 3409703JUL1004333433 ERHA |
03/07/2010 06:25 | HL7465 | B744 | 000000 | ||||
02/07/2010 20:56 | HL7465 | B744 | Korean Air | KE7465 | MMMX-PANC | M23A | MMMX/PANC/02JUL10/ 861/32584/ 31/- 46/1856/1856/N 48.624/W125.110/37994/94000/ |
02/07/2010 20:55 | HL7465 | B744 | Korean Air | KAF0001 | 0358 | SBS-1 Callsign: KAF001 | |
28/06/2010 14:23 | HL7465 | B744 | Korean Air | KE7465 | CYYZ-MPTO | S92A | |
28/06/2010 14:23 | HL7465 | B744 | Korean Air | KE0001 | ICN--NRT-LAX | C83A | #CFB/ICNMCKE. NON VALID REQUEST PERF-REAL |
26/06/2010 03:01 | HL7465 | B744 | Korean Air | KE0001 | ICN--NRT-LAX | C52B | #CFB 123 126 129 120 6 18 22 19 17 7 8 0.6 0.1 1.1 0.9 9 0.1 0.2 0.0 0.1 10 0.5 0.4 0.6 0.6 11 322 72 117 13 12 1.621 1.621 1.621 1.621 13 1.297 1.297 1.297 1.297 14 1.299 1.299 |
26/06/2010 02:54 | HL7465 | B744 | KAF0001 | 0350 | SBS-1 Callsign: KAF001 | ||
26/06/2010 02:29 | HL7465 | B744 | Korean Air | KE7465 | S11A |
HL7465 | (B744 KE) | 0649 20100703 | KE7465 () | |
HL7465 | (B744 KE) | 0635 20100703 | KE0001 (ICN--NRT-LAX) | |
HL7465 | (B744 00) | 0625 20100703 | 000000 () | |
HL7465 | 71BC65 | (B744 KE) | 2056 20100702 | KE7465 (MMMX-PANC) |
HL7465 | 71BC65 | (B744 KA) | 2055 20100702 | KAF0001 () |
HL7465 | (B744 KE) | 1423 20100628 | KE0001 (ICN--NRT-LAX) | |
HL7465 | (B744 KE) | 1423 20100628 | KE7465 (CYYZ-MPTO) | |
HL7465 | (B744 KE) | 0301 20100626 | KE0001 (ICN--NRT-LAX) | |
HL7465 | 71BC65 | (B744 KA) | 0254 20100626 | KAF0001 () |
HL7465 | (B744 KE) | 0229 20100626 | KE7465 () |
==========================================================================================================
ACARS mode: J Aircraft reg: HL7465 [Boeing B744]
Message label: Q0 Block id: 9 Msg no: S66A
Flight id: KE7465 [] [Korean Air]
----------------------------------------------------------[ 03/07/2010 06:49 ]-
ACARS mode: P Aircraft reg: HL7465 [Boeing B744]
Message label: H1 Block id: 4 Msg no: C17A
Flight id: KE0001 [ICN--NRT-LAX] [Korean Air]
Message content:-
#CFB A RPT1 PG1 L-PLF SUMMARY REAL TIME LT 02JUL10 2229 B HL7465 03JUL10 0435 KAF001 PANC/RKSM 685-2270-011 PW-506 ER C 22100600A D 3409703JUL1004333433 ERHA
----------------------------------------------------------[ 03/07/2010 06:35 ]-
ACARS mode: p Aircraft reg: HL7465 [Boeing B744]
Message label: _ Block id: p Msg no:
Flight id: 000000 [] []
----------------------------------------------------------[ 03/07/2010 06:25 ]-
ACARS mode: 2 Aircraft reg: HL7465 [Boeing B744]
Message label: 41 Block id: 5 Msg no: M23A
Flight id: KE7465 [MMMX-PANC] [Korean Air]
Message content:-
MMMX/PANC/02JUL10/ 861/32584/ 31/- 46/1856/1856/N 48.624/W125.110/37994/94000/
----------------------------------------------------------[ 02/07/2010 20:56 ]-
ACARS mode: 1 Aircraft reg: HL7465 [Boeing B744]
Message label: ** Block id: @ Msg no: 0358
Flight id: KAF0001 [] [Korean Air]
Message content:-
SBS-1 Callsign: KAF001
----------------------------------------------------------[ 02/07/2010 20:55 ]-
ACARS mode: 2 Aircraft reg: HL7465 [Boeing B744]
Message label: _ Block id: 5 Msg no: S92A
Flight id: KE7465 [CYYZ-MPTO] [Korean Air]
----------------------------------------------------------[ 28/06/2010 14:23 ]-
ACARS mode: 2 Aircraft reg: HL7465 [Boeing B744]
Message label: H1 Block id: 6 Msg no: C83A
Flight id: KE0001 [ICN--NRT-LAX] [Korean Air]
Message content:-
#CFB/ICNMCKE. NON VALID REQUEST PERF-REAL
----------------------------------------------------------[ 28/06/2010 14:23 ]-
ACARS mode: A Aircraft reg: HL7465 [Boeing B744]
Message label: H1 Block id: 1 Msg no: C52B
Flight id: KE0001 [ICN--NRT-LAX] [Korean Air]
Message content:-
#CFB 123 126 129 120 6 18 22 19 17 7 8 0.6 0.1 1.1 0.9 9 0.1 0.2 0.0 0.1 10 0.5 0.4 0.6 0.6 11 322 72 117 13 12 1.621 1.621 1.621 1.621 13 1.297 1.297 1.297 1.297 14 1.299 1.299
----------------------------------------------------------[ 26/06/2010 03:01 ]-
ACARS mode: 1 Aircraft reg: HL7465 [Boeing B744]
Message label: ** Block id: @ Msg no: 0350
Flight id: KAF0001 [] []
Message content:-
SBS-1 Callsign: KAF001
----------------------------------------------------------[ 26/06/2010 02:54 ]-
ACARS mode: R Aircraft reg: HL7465 [Boeing B744]
Message label: Q0 Block id: 2 Msg no: S11A
Flight id: KE7465 [] [Korean Air]
----------------------------------------------------------[ 26/06/2010 02:29 ]-
==========================================================================================
Aircraft Communication Addressing and Reporting System
ACARS는 Satellite와 Radio를 이용 항공기와 지상국간의 메세지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digital system이다.
ACARS 전문은 VHF 통신 송/수신기와 지상 통신망을 통해 항공기에서 항공사 지상운영부서로 보내지며, 지상에서 항공기로 메제시를 전송시에도 동일하다. 이러한 메세지를 보내는것을 uplink라고 하며 받는것은 downlink라고 한다.
위의 동영상에서 보는것과 같이 B777항공기는 종래의 항공기처럼 출발전 비행계획을 뽑아서 조종사가 일일이 FMS(flight management computer)에 입력하는것이 아니라 항공사 운항관리실에 메세지를 보내서 비행계획을 바로 FMS로 다운받는다. 또한 ACARS는 항공기와 항공사와의 메세지 교환뿐 아니라 CPDLC(Controller Pilot Data Link Communications)를 통해서 항공기와 항공교통관제 기관간의 비행계획에대한 Clearance를 요청 및 승인을 메세지로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혼잡한 음성주파수 사용을 자제함으로써 항공교통관제의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