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긴급동원예비군 신설 건의 ? - 현역병이 모자란다고 허 참



국가안보총괄점검회의가 최근 ‘긴급 동원 예비군’ 신설 방안을 최종 보고서에 담아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동아일보가 20일 보도했다.

원본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9/20/2010092000337.html?Dep1=news&Dep2=headline1&Dep3=h1_08

이 보고서에 따르면, 긴급 동원 예비군은 1만여 명 규모로 희망자에 한해 매달 이틀 정도 군사훈련을 받는다. 일정액의 보수를 지급받으며, 국가위기 상황 등이 발생했을 때 동원된다.

안보점검회의 관계자는 “전시가 아닌 때 국가적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동원할 수 있는 인적 자원에 한계가 있다”며 “특히 군 복무기간 단축 등으로 현역병이 부족한 상황에서 이들을 보충할 긴급 동원 예비군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최종 보고서에 담았다”고 이 신문에 말했다. 이어 “긴급 동원 예비군은 국가의 총체적 위기 발생 시나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같은 중요한 국제적 행사를 치를 경우, 천안함 폭침사건처럼 북한의 국지 도발이 발생했을 경우 등에 동원되는 병력”이라고 덧붙였다.

안보점검회의가 도입을 건의한 긴급 동원 예비군은 미국의 긴급예비군(Ready Reserve) 제도와 비슷하다. 미국 정부는 베트남전과 1991년 걸프전 때 병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긴급예비군을 소집한 적이 있다.

비대칭 위협 대비태세를 강화하는 방안으로 육군은 기동전력 대신 특수전력을 강화하고, 해군은 연안 방어 능력을 높여야 한다는 내용도 보고서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