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언론보도

김재철, PD수첩 방송보류 지시 - 불난데 휘발유를 붓는 구만


MBC 김재철 사장이 17일 방송될 예정이었던 ‘PD수첩-4대강 수심 6m의 비밀’에 대해 방송 보류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MBC 오행운 PD는 PD수첩 방송(오후 11시15분)을 두 시간 정도 앞둔 이날 오후 9시30분쯤 자신의 트위터에 “방송은 사장이 보류 결정을 내린 상태라 불방이 확실시되고 있다”며 “하지만 오늘 방송을 연출한 최승호 프로듀서는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원본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8/17/2010081701927.html?Dep1=news&Dep2=headline1&Dep3=h1_04

김재철 사장은 이날 오후 임원회의를 통해 사규 위반을 이유로 ‘PD수첩’의 방송 보류를 최종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MBC 노동조합은 조합원들을 긴급 소집해 대응 방법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MBC PD수첩은 이날 방송을 앞두고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서울남부지법은 이날 PD수첩 '4대강 수심 6m의 비밀’편의 방영을 막아달라며 국토해양부가 낸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재판부는 결정문에서 "기록만으로는 방송 예정인 프로그램의 내용이 명백히 진실이 아니고 방송 목적이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방송이 이뤄진다고 해서 신청인에게 중대하고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를 입힐 우려가 있다는 점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MBC PD수첩 제작진은 앞서 '이명박 대통령이 대운하 사업의 중단 의사를 밝힌 지 3~6개월 뒤 4대강 살리기 계획의 기본 구상을 만들기 위한 비밀팀이 조직됐다'고 주장했다. 제작진은 “이 팀에는 청와대 관계자 2명을 비롯, 국토해양부 하천 관련 공무원들이 소속돼 있었다는 정보를 입수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는 방송내용이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이를 부인했다. 국토부는 설명자료를 통해 `비밀팀'은 존재하지 않았으며 4대강 프로젝트가 하천, 댐, 환경 등 여러 분야 업무를 종합한 방대한 규모여서 단일 과(課)에서 다루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 2008년 11월 5일 장관 결재를 받아 전담팀(TF)을 운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